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8 16:45:00
뉴스홈 > 의학회
2023년10월21일 07시2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간의 날 기념식·토론회 '성료'‥국민 '간건강' 현안 공유
‘간(肝))건강 지키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주제로 개최

[보건타임즈] 제 24회 간의 날 기념식과 ‘간(肝))건강을 지키기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주제 발표와 토론회가 20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성황리에 치러졌다.

한국간재단과 대한간학회는 국민들에게 간질환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10월 20일을 '간의날'로 지정했으며, 올해로 스물 네번째를 맞이했다. 2000년부터 국내에서 시작한 ‘간의날’은 세계보건기구 (WHO) 가 지정한 ‘세계간염의 날 (매년 7월 28일)’보다 10년 이상 앞서 출발한 기념일로 국민 간건강 수호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는 한국간재단 서동진 이사장, 대한간학회 고광철 회장, 배시현 이사장 등을 비롯해 대한의사협회 이필수 회장, 대한간암학회 최종영 회장 등이 참여해 제24회 ‘간의날’을 축하했다.
 
이 자리에서는 국민의 간 건강 증진과 간질환 퇴치를 위해 기여한 공로자들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한국간재단 공로상에는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 국회의원이 한국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으로는 충남대의대 이헌영 명예교수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송지원 팀장이 수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이종성 의원은 C형간염 국가검진 도입을 위한 공청회 등을 통해 간질환의 중요성을 알리고, 국민 간건강과 복지 향상을 위한 정책마련과 의정활동을 펼친 공로로 수상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충남대의대 이헌영 명예교수는 30년이상 교직과 충남대병원에 재직하면서 간질환 연구와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충청권에서의 학술교류, 의학 교육 및 신진연구자 발굴에 중추적 역할을 한 공로로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송지원 팀장은 중증 간질환의 산정 특례 필요성에 대한 적정성 평가와 분석을 통해 실행 가능하고 합리적인 제도 개선안을 협의해 실질적으로 중증 간질환 환자의 보장성 강화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했다.

이날 진행된 2부 행사에서는 '간(肝)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습관' 이라는 주제로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마약약물남용자의 C형간염 실태와 C형간염을 예방하기 위한 생활 수칙, 그리고 점차 증가하는 지방간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생활 습관에 대한 홍보와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또, 높은 의료비를 감수해야 하는 중증 간질환 환자의 산정특례 적용에 관한 제도 개선에 대해 현재 추진 과정을 공유했다.

‘마약남용자의 C형간염 실태와 전파 예방’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서울대의대 최광현 교수는 현재 마약류 사범의 증가 추이와 이들의 높은 C형간염 유병률을 보고했으며, 최근 마약류 약물 남용자를 대상으로 한 다기관 후향적 분석을 통해 40% 에 가까운 높은 C형간염 유병률과 낮은 치료율을 보여주고,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의 연계 필요성을 강조했다. 
 
 ‘지방간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 이라는 주제로 발표한 한국간재단 기획국장을 맡고 있는 김원 교수 (서울대의대)는 서구화된 식이, 비만, 인슐린 저항성, 나이, 성별, 호르몬 등 다양한 인자의 영향을 받는 개념으로 최근 들어 ‘대사성 지방간질환’이라는 용어 변경이 제안되는 비알코올 지방간을 해결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 비만 방지를 위한 범 사회적 캠페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경희대의대 신현필 교수의 ‘중증 간질환 산정특례 추진’ 주제 발표에서는 고액의 진료비로 인해 환자와 그 가족의 건강권 강화를 위해 중증이면서도 고액의 진료비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되는 산정특례 제도의 취지에 부합하게 현재까지 추진된 제도 개선 방안이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 산정특례위원회 심의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학회섹션 목록으로
대한산부인과학회, 분자진...
지질동맥경화학회 로고변경...
산부인과의사회, 바우처 제...
당뇨 교육만으로 의료비 60...
‘영상의학회’ 제1회 대한...
다음기사 : 대한자기공명의과학회, ICMRI2023, 제28차 정기학술대회 ‘성료’ (2023-11-06 10:40:13)
이전기사 : 임상통합의학암학회 제13회 추계 국제 학술대회 개최 (2023-10-17 17:02:09)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Effects of tertiary palliative care on th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