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8 16:45:00
뉴스홈 > 클릭!핫이슈 > 그래픽뉴스
2010년11월17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COPD 폐 발작 사회적 영향 심각, 전세계 수백만
Listening to the patients 보고서에서

세계 COPD의 날을 맞아 COPD 악화(Exacerbation) 또는 폐 발작(Lung Attacks)이 환자의 삶에 주는 실질적인 영향에 관한 연구 조사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끌고 있다. Listening to the patients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대규모 국제 조사(Hidden Depths of COPD survey)를 통해 환자의 경험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환자 10명 중 7명은 전년도에 폐 발작 경험이 있으며, 환자의 절반 이상은 지난해 2건 이상의 폐 발작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폐 발작이 COPD 환자에게 여전히 큰 문제임을 확인했다. 이번 조사에서 환자들은 폐 발작이 자신을 얼마나 나약하게 만들고, 두렵고, 불안하고, 우울하고, 무력하게 만드는지를 묘사하였다. 또한 환자들은 악화로 인해, 죽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며 호흡곤란으로 익사나 질식을 당하는 느낌을 갖는다고 답하였다.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전세계에서 약 2억10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며 현재 11초에 한 명 꼴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다. COPD는 2030년이면 3대 사망 원인이 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환자의 증상이 악화되는 잦은 폐 발작은 질환의 빠른 진행뿐만 아니라 폐 기능 감소, 사망위험 증가 등을 포함하는 건강약화와 관련이 있다. 일부 환자들은 특히 빈번한 악화에 취약하며, 최근의 ECLIPSE 연구 결과 기존의 치료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22~47%가 여전히 빈번한 폐 발작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런던 흉부 병원의 닐 반즈(Neil Barnes) 교수는 “COPD 악화가 환자의 삶에 주는 심각한 영향은 과소평가될 수 없다”며 “조사를 통해 전세계 환자들로부터 같은 이야기들을 들었다. 불안감, 공포, 대인관계 악화는 공통적인 경험이었다. COPD 상태가 나빠질 때 생기는 악화, 폐 발작은 환자에게 공포와 두려움의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는 “환자 조사를 통한 새로운 발견 내용은 나를 포함한 모든 관련 의사들로 하여금 COPD 환자가 자신들의 질환을 관리하고, 악화 경험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 우리 의사들의 과제임을 상기시켜 준다. 이는 특히 연간 수 차례 악화를 경험하는 환자를 위해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보고서는 또한COPD 환자들이 ‘악화’로 인한 개인의 사회적 활동, 대인 관계, 부부 관계, 미래 계획 능력의 어려움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외로움과 고독감을 느끼게 되는지를 설명하였다. 또한 의사들이 COPD 폐 발작이 환자의 삶에 주는 12개월간의 영향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저평가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는 COPD 폐 발작으로 입원 후 12개월 이내 사망률은 심장마비로 입원 후 12개월 내 사망률 보다 높다는 증거에도 이 같이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서 환자들은 COPD 악화에 대한 경험을 다음처럼 묘사하고 있다.
“마음도 신체도 줄어드는 것 같다. 스스로 격리된 삶을 산다”
 프랑스 환자
“우울증, 죄책감, 비참함, 무력감을 느끼며 사회와 단절된다”
 독일 환자
악화로 인한 가장 힘든 상황은 다음처럼 말했다.
“종말이 다가오는 것 같다. 아이들이 나를 이렇게 보는 게 슬퍼진다. 엄마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다”
 브라질 환자
“내 자신이 아닌 것 같다. 다시는 숨을 못 쉴 것 같다. 엄청난 무게가 가슴을 짓누른다.  “
 캐나다 환자

이번 연구는 호흡기 질환 전문 제약사인 나이코메드사의 교육연구기금이 후원했으며, COPD 악화를 중심으로 의사와 환자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대규모 국제 조사로 진행됐다.

이번 연구를 주도한 전문가 위원회 멤버는 다음과 같다:
* 닐 반즈(Neil Barnes) 교수, 영국 런던 흉부 병원
* 클라우스 라베(Klaus F. Rabe) 교수, 독일 그로스한스도르프 병원
* 피터 캘벌리(Peter Calverley) 교수, 영국 에인트리 대학병원
* 알랜 카플란(Alan Kaplan) 박사, 캐나다 토론토대학

이번 연구는 국제 여론조사 업체인 ICM 리서치(www.icmresearch.co.uk, 영국여론조사협회 회원사로 협회 규정 준수)가 수행했으며, 나이코메드사의 교육연구기금이 후원했다. ICM 리서치는 14개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덴마크,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폴란드, 한국, 스페인, 터키, 영국)에서 2000명의 COPD 환자와 1400명의 의사를 인터뷰했다. 설문 조사는 2010년 7월 9일부터 9월 2일 까지 진행됐으며, 의사와 환자를 구분한 자기설문 방식으로 국가별150명의 COPD 환자(덴마크와 터키는 100명)와 COPD 치료 의사 100명으로 구성했다. 조사에 참가한 환자는 COPD 진단을 받고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는 경우로 제한했으며, 의사는 월 20명 이상의 COPD 환자(전문의) 또는 월 10명 이상의COPD 환자(일반의)를 치료하는 경우로 제한했다.

세계 COPD 날(11월 17일)에 대해
세계 COPD 날(World COPD Day)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대한 인식제고를 위해 마련된 연례행사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 글로벌 이니셔티브(Global Initiative for Chronic Obstructive Lung Disease, GOLD)가 주도, 후원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 www.goldcopd.org//WCDIndex.asp 참조

COPD에 대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은 아직까지 치료제가 충분하지 않은 영역이다. 진행성이며 비가역적인 폐질환으로 호흡곤란 상태를 야기한다. 이 질환의 특징인 악화(exacerbation)는 중증으로 병의 증세가 급격히 악화되는 일련의 과정들로 정의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세계에는 8000만 명이 중등도 이상의 COPD 환자가 있다. 2005년 이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는 3백만 명 이상으로 전세계 사망원인 중 5%를 차지했다. WHO는 이 질환의 위험요인, 특히 흡연을 줄이기 위한 시급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향후 10년 후 COPD로 인한 총 사망자가 30% 이상 증가할 수 있다고 추정하고 있다. (참조:http://www.who.int/respiratory/copd/burden/en/index.html)

나이코메드에 대해
나이코메드는 비상장 글로벌 제약기업으로 소화기, 호흡기, 염증질환, 통증, 골다공증, 지혈제 분야에 특화된 전문 의약품(ETC)과 기타 일반의약품(OTC)을 취급하고 있다.

R&D는 주로 파트너십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인-라이센싱이 나이코메드의 주요 성장 전략이다. 직원수는 전 세계적으로 1만2000여 명에 달하며, 100여 개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나이코메드는 기존의 유럽 뿐만아니라 러시아/CIS, 남미 등 신흥시장에서 강력한 시장 기반을 갖고 있다. 미국과 일본은 현지 최고의 제약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앞으로 아시아 핵심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스위스 취리히에 본사를 둔 나이코메드는 2009년도 매출 32억 유로, 세전·이자지급전이익(EBITDA)은 11억 유로를 달성했다.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nycomed.com 참조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강동진 (djkangdj@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그래픽뉴스섹션 목록으로
중고생 성적보다 여드름이 ...
2011 암 통계 영문판 발간...
기업 건강사회 활동 ‘국민...
폐렴 입원환자중 56%가 50...
복통, 수도권 30대 고소득 ...
다음기사 : 당뇨병성 신경병증 통증 유병률 33% (2010-11-17 00:00:00)
이전기사 : 세계인의 건강과 웰빙, 국가 경제 수준과 별개 (2010-11-17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Effects of tertiary palliative care on th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