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3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4-02-29 16:49:09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3년11월29일 15시2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강남세브란스 '천포창' 만성 물집 새 치료법 효용성 제시
천포창 낫지 않는 만성 물집 발생 '매커니즘과 국소 치료법 효용성' 규명

만성 물집 기존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 시 '부작용 초래' 우려
병변 내 '3차 림프구조와 자가 항원 특이 B세포, CXCL13+CD4+T세포 다수' 존재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만성 물집 치료 효과' 입증
김종훈 교수 "새롭고도 간단한 치료 접근법 제시한 연구"
논문, '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에 게재

[보건타임즈] 난치성 희귀질환 천포창으로 특정 부위에 발병하는 만성 물집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가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논문보기)가 나왔다.

즉 기존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병원장 송영구) 피부과 김종훈 교수(사진) 연구팀은 천포창의 만성 물집 발생 매커니즘과 국소 치료법의 효용성을 밝혀냈다며 이같이 발표했다.

천포창은 피부와 점막에 수포를 형성하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정상적으로 외부 항원을 공격해야 할 항체들이 점막과 피부를 외부물질로 잘못 인식해 공격하면서 천포창의 수포를 유발한다.
이 피부질환은 전신에 나타나는 다수의 수포가 특징이며,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80%에 이른다.

치료엔 스테로이드 또는 리툭시맙을 사용한다.

천포창 환자에 리툭시맙,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 등 전신 치료를 시행해도 일부 병변이 잔존하면서 만성적인 물집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다.

이 경우 완전관해를 위해 장기간 전신 스테로이드 약물치료를 지속하게 되며 쿠싱증후군,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등의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있다.

연구팀은 만성 재발성 수포창 환자의 경우 피부 병변이 특정 부위에 고정돼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에 물집을 발생시키는 특정 구조가 피부 병변 내에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운 뒤 구조에 작용하는 메커니즘을 규명하려는 연구를 시행했다.
이와 함께 국소 치료법으로도 이를 제거할 수 있는지 확인했다.

천포창 환자에게서 치료가 되지 않는 만성 물집을 조사한 결과, 연구팀은 병변 근처에 3차 림프구 구조(TLS, Tertiary Lymphoid structure)와 이들 구조 내에 자가 항원 특이 B세포, CXCL13+CD4+T세포 다수가 각각 존재했다.

TLS는 건강한 조직에서는 형성되지 않으며 만성 염증, 또는 암이 있는 곳에서만 형성돼 면역력을 발휘하는 이른바 '면역체 공장'이다.

자가면역질환에서 TLS는 결과적으로 외부 항원이 아닌 정상 세포를 공격하는 셈이다.

이와 함께 연구팀은 환자 18명에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시행한 결과, 만성 병변이 호전됐다. (그림)

김 교수는 "오랫동안 낫지 않는 물집 병변으로 전신 스테로이드 치료를 받아야 했던 천포창 환자들에게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를 통해 질환을 완전관해시킬 수 있다는 새롭고도 간단한 치료 접근법을 제시한 연구"라며 "최근 암 치료에서 면역 항암제 예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3차 림프구 구조 형성에 관한 매커니즘을 이해함으로써, 향후 종양 내 미세환경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를 상세하게 다룬 논문은 'Microenvironmental network of clonal CXCL13+CD4+ T cells and regulatory T cells in pemphigus chronic blisters'란 주제로 '임상 조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investigation)'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고대의대, '뉴런 예정세포...
이대여성암병원, '여성 친...
서울백병원, 폭식증환자 옥...
세포치료의 최근 동향 주제...
사이버나이프 암 치료 가능...
다음기사 : 고대의대 김은하·함병주·유영도·오준서 교수, 보건의료 기술진흥 유공자 선정 (2023-11-29 19:07:37)
이전기사 : 한림대의료원, ‘위런위로’ 모금액 3000만원 전액 기부 (2023-11-29 11:18:38)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식약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