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8월0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08-05 16:09:19
뉴스홈 > 의료기기
2022년06월29일 13시2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시지바이오, 포항공대와 AI 기반 3D 프린팅 시스템 연구개발 본격화
포항공대 장진아 교수 연구팀에 3D 바이오 프린터 장비·소프트웨어 공급
오류 상황 발생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AI 기반 3D 프린팅 시스템 구현 목표

 

[보건타임즈] 바이오 재생의료 전문기업 시지바이오(대표이사 유현승)는 포항공과대학교 장진아 교수(IT융합공학과·기계공학과) 연구팀과 AI(인공지능) 기반 3D 바이오 프린팅 시스템 연구 개발을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시지바이오는 연구를 위한 3D 바이오 프린터 장비·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장진아 교수 연구팀은 다양한 바이오 소재를 활용해 3D 프린팅을 진행하며 얻어지는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과 이를 활용한 산업의 발전에 대한 기대와 가능성은 매우 높지만 산업 분야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 금속 3D 프린터와는 달리 3D 바이오 프린팅 기술은 프로토 타입 (prototype)  수준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3D 프린팅 작업자의 경험 및 숙련 정도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제품에 대한 생산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제품을 생산하는 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이 같은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동 제어 기능 등 사람의 직접 개입을 최소화하는 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이다.
 
시지바이오와 장진아 교수 연구팀은 데이터 분석 및 학습을 통해 3D 바이오 프린팅 진행 중 발생하는 오류 상황에 대한 데이터 수집, 분석 및 유효한 대응 방법에 대해 학습을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문제 발생을 방지하는 동시에, 오류 상황 발생시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AI 기반 3D 프린팅 시스템 구현을 목표로 한다. 시지바이오와 장진아 교수 연구팀은 앞서 2021년 10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장진아 교수는 3D 바이오 프린팅 분야의 국내 석학 중 한 명으로 꼽히며, 대표적인 연구 분야는 조직 유래 바이오잉크 개발 및 응용이다. 지난 3일에는 3D 바이오 프린팅과 조직 공학 분야에서 학계에 공헌한 바를 인정받아 미국 생산공학회의 젊은 생산공학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장진아 교수는 “3D 바이오 프린팅은 재생의학 발전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분야다. 재생의료 전문기업이자 3D 바이오 프린팅에 대한 노하우를 보유한 시지바이오와의 협력을 통해, 첨단 3D 바이오 프린팅 제품 제조 기술에 대한 혁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현승 대표는 “이번 연구 협력을 통해 그동안 3D 바이오 프린팅 제품 생산의 한계로 지적됐던 점들을 개선하고 공정 최적화, 시간 단축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증대하고, 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의료 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3D 바이오 프린터와 같은 하드웨어 연구 개발도 박차를 가해 병의원에서 환자 맞춤형 3D 임플란트를 직접 출력할 수 있는 플랫폼까지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지바이오는 지난해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환자 맞춤형 3D 임플란트인 이지메이드-CF(EASYMADE-CF) 출시에 이어 2022년 6월 3D 바이오 프린터인 루카(LUCA)를 출시했으며, 이 밖에도 의료용 3D 프린팅 장비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매지션, 2016 대한민국발명...
JW중외메디칼, 올해 매출 ...
LG생과 '이브아르' 연간 매...
민·군 내수활성화-발전 위...
건국대, Dual Source CT ...
다음기사 : 바이오니아 ‘원숭이두창’ 검출용 키트 개발 (2022-06-29 17:54:36)
이전기사 : 원텍, 창립 23주년 만에 코스닥 입성 (2022-06-29 12:38:40)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자료) 급성기 뇌졸중 9차 적정성 평가 결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