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1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3-11-30 18:02:20
뉴스홈 > 의학회 > 이비인후
2013년11월15일 16시4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송-스루 뮤지컬 배우, 목소리 종합검진 통해 관리 필수
4백개 넘는 근육 움직임 측정‥발성 패턴 찾아 교정

뮤지컬 레미제라블 이후 Song-Through 뮤지컬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지난 10월 말 상연을 시작한 뮤지컬 ‘요셉 어메이징’은 일반적인 대사 없이 음악으로만 구성된 송-스루 형식의 뮤지컬이다. 성경 속의 인물인 요셉의 이야기를 새롭게 조명한 작품으로 발라드, 로큰롤, 칼립소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으로 구성, 극의 전개에 감동과 재미를 더한다.

송-스루 뮤지컬은 형식의 특성상 연습부터 노래를 거듭해 부르며, 연기와 춤을 동시에 익힌다. 움직이며 발음과 발성을 최대한 표현해야 되기 때문에 배우들의 목소리 사용량이 다른 공연에 비해 많다. 특히 장기간 공연이 진행될 경우 성대결절, 성대폴립 등 성대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예송이비인후과 김형태 원장은 "대사를 할 때의 발성과 노래를 할 때 발성법에는 차이가 있다"며 "일반적인 대사를 할 때는 성대가 펴져서 넓고 부드럽게 접촉하므로 성대만 사용하게 되는데, 노래를 부를 때는 성대가 얇아지면서 가볍게 접촉하고 빠르게 진동하기 때문에 주위의 후두근육들이 모두 강하게 작용하게 돼 노래를 계속 부를 경우 성대에 큰 무리가 가게 된다”고 말했다.

뮤지컬 배우, 가수 등 목소리가 생명인 직업군은 전문적인 목소리 종합검진을 주기적으로 실시해 성대질환을 예방하고 잘못된 발성습관을 찾아 목소리 컨디션을 유지해야 한다.

지난 13일 예송이비인후과 음성센터에선 ‘요셉 어메이징’의 배우들이 목소리 종합검진을 받았다. 해설자 역의 김경선과 파라오 역의 김장섭 그리고 야곱의 아들 중 시몬 역의 김형기는 청지각적검사, 음성음향학적검사, 발성공기역학적검사, 비음측정검사 등 총 30가지가 넘는 체계적인 검사를 통해 성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발성법을 체크했다.

목소리 종합검진은 후두 주변의 근육을 포함, 우리 몸의 약 4백 개에 이르는 근육의 움직임을 측정해 발성과의 역학적 관계를 진단한다. 먼저, 음성을 높낮이, 크기, 잡음, 떨림, 끊김 등의 지표로 나누어 전반적인 발성상태를 측정하고, 음높이 영역과 음성크기와 발성패턴(흉성, 두성, 진성, 가성)을 알아보는 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올바른 발성법인지 확인한다. 이를 통해 배우들의 발성패턴을 분석하고 수치화 해 교정하게 된다.

김형태 원장은 "뮤지컬 배우처럼 성대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은 발성근육 패턴과 성대근육 사용의 실체, 호흡시의 운동학을 보완하는 평가시스템 등을 주로 검사한다"며 "목소리 이상은 근육의 피로도 누적이나 근조절 장애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므로 정확한 발성장애 진단과 맞춤식 치료 교정을 통해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정창규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이비인후섹션 목록으로
연세의대 최은창 교수 이비...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
세브란스, 국제 두경부암로...
환자들로부터 후원받은 세...
대한이과학회, 창립20주년...
이전기사 : 예송이비인후과, 중국 ‘한국 의료시스템 노하우’ 전수 (2013-11-11 18:23:49)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Spatiotemporal genomic profiling of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