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4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3-12-01 17:56:54
뉴스홈 > 의학회 > 종양 > 폐암
2008년12월22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폐암학회, 폐암퇴치 홍보 만화 발간
폐암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조기검진 중요성 인식 기대

대한폐암학회가 폐암퇴치캠페인의 일환으로 폐암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조기검진의 중요성 등을 대국민에게 알리기 위한 ‘폐암 바로 보기’ 교육용 홍보 책자를 발간했다. 

폐암은 한국인 암 사망원인 1위, 암 발병률 2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대국민의 인식 향상을 위한 정보가 다른 암이나 질환들에 비해 턱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인터넷에 검색되는 폐암 정보들도 전문 의학적인 내용이거나, 검증이 명확히 되지 않은 정보들이 대부분이어서 일반인들이 좋은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다. 더욱이 최근에는 여성과 비흡연자의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폐암에 대한 인식확산을 위한 교육용 정보가 절실한 상황이다.

이에 대한폐암학회에서는 ‘폐암 바로 보기’라는 책자를 통해 기존 의학 정보의 전달 방식을 탈피해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레이션 기법을 활용한 만화 형태로 제작한 것.

또 ‘기운찬 박사’라는 친근한 캐릭터를 통해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 소재와 유행 트랜드를 폐암 정보와 접목해 일반인들이 대한폐암학회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도했다.

‘폐암 바로 보기’는 ▲폐암의 현황 ▲폐의 기능 ▲폐암과 흡연 ▲폐암 바로 알기 ▲폐암 조기검진 ▲폐암에 대한 오해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폐암의 조기검진중요성과 검진방법 가이드와 폐암의 퇴치를 목표로 대한폐암학회가 매해 11월 진행하는 ‘노란 리본 캠페인’ 등에 대해서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대한폐암학회 성숙환 홍보위원장(분당 서울대병원 흉부외과 교수)은 “폐암의 발병률과 사망률은 증가하고 있는 반면, 일반인들의 폐암 인식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에 학회가 나서서 폐암에 대한 바른 정보를 알리고 인식 전환을 위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용 홍보 책자를 기획하게 됐다”고 발간 사유를 소개했다. 

또 “ 대한폐암학회가 주도적으로 제작과 기획에 참여한 것도 매우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폐암 바로 알기는 교육용 책자로 인쇄돼 의료기관 등 폐암 정보가 필요한 기관에 무료로 배포될 예정이며, 인터넷 주요 포털 사이트에 웹툰으로 제공되어 게재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김영신 (webmaster@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폐암섹션 목록으로
코미디언 이용식씨, 폐암퇴...
황보민팀, 폐암 종격동 병...
국립암센터, 폐암 5년 극복...
폐암환자, 사이버나이프 방...
폐암수술환자 5년 생존율 ...
다음기사 : 베링거인겔하임,표피성장인자수용체 변이 비소세포폐암환자에 대한 1차 선택제로서의 3상 연구 개시 (2009-08-17 00:00:00)
이전기사 : 사망원인 1위 폐암 국가적 관심 절실 (2008-11-25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Spatiotemporal genomic profiling of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