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12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3-12-11 17:45:42
뉴스홈 > 기관/단체
2023년09월15일 09시4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심사평가원,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대통령상 수상
보건의료 인프라 및 민·관·공 협업을 통한 사회 안전망 강화 노력 인정

[보건타임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14일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공공·민간기업 부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식대상’은 지식행정?지식경영을 통해 정부혁신과 기관 경쟁력 향상에 높은 성과를 낸 우수사례를 발굴해 포상하는 지식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상으로, 매년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지식대상에서는 ▲지식활동 창출 성과 ▲지식활용 노력 ▲지식축적?관리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서류심사를 비롯해 1차 전문가 심사, 2차 온라인 국민 심사 등 엄정한 절차를 거쳐 총 20개 기관이 선정됐다.
 
심사평가원은 보건의료 지식?정보체계와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출생통보제’가 최근 국회 본회의를 통과 후 제도화 되기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출생통보제’는 모든 의료기관의 출생정보 제출을 의무화함과 동시에 심사평가원의 ‘출생정보 자동제출 프로그램’을 통해 지자체까지 자동 연계?등록되도록 하여, 출생신고 미등록 위기아동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제도다. 
 
심사평가원은 출생통보제 제도화를 위해 의료기관 및 지자체와 연계된 전산망을 바탕으로 보유하고 있는 자체 시스템을 적극 활용했다. 이를 통해 제도 시행에 필요한 예산과 시간을 절감하는 것은 물론, 의료기관과 지자체의 행정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거뒀다.
 
강중구 심사평가원장은 “출생통보제의 원활한 제도 시행을 위해 전담조직과 인력을 배치하겠다”며, “최근 사회적 이슈였던 이른바‘ 유령 아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기관/단체섹션 목록으로
상해 중의약대학 부속 악양...
독감 더 늦기 전에 '예방접...
케이메디허브, 美 폐섬유증...
국군의무사령부 황일웅 사...
류덕희 이사장 도매유통일...
다음기사 : 인증원, 올바른 환자권리존중과 폭력 예방 교육 동영상 제작·배포 (2023-10-16 09:42:25)
이전기사 : “복지부, 제6회 생명나눔 기념식‥한국장기조직기증원, 장관 표창 수여” (2023-09-12 16:4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2024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지원결과 발표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