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03월29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23-03-29 08:49:16
뉴스홈 > people+ > 공개강좌 > 심포지엄
2023년01월09일 17시3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로슈진단, 항생제 스튜어드십 심포지엄 주최
항생제 내성 발생 위험 관리·대응 방안 논의
감염내과·진단검사의학과 전문 의료진, 프로칼시토닌 검사 필요성·유용성 공유
 
[보건타임즈] 한국로슈진단(대표이사 킷 탕)은 ‘진단·항생제 관리 프로그램의 스마트한 구현’이라는 주제로 2023년도 항생제 스튜어드십 심포지엄을 주최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 7일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대한감염학회 패혈증연구회(회장 박대원) 회원을 포함한 약 30여명의 감염내과 및 진단검사의학과 전문 의료진이 모여, 국내 의료기관에서의 ‘항생제 스튜어드십(AMS; Antimicrobial Stewardship)’ 적용 방향성 및 한계, 그리고 그 과정에서의 프로칼시토닌(PCT) 검사 유용성을 공유했다.
 
패혈증연구회는 2019년 패혈증의 병태 생리 및 치료에 대한 학문적 연구를 중심으로 회원 간의 연구 교류를 목적으로 발족한 대한감염학회 산하 연구회다. 대한감염학회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패혈증 등록 사업을 통해 환자들의 데이터를 체계화하고 치료 방법과 예후에 대해 연구한 경험을 토대로, 이후 하나의 모임으로 발전해 국내 항생제 내성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심포지엄은 패혈증연구회장 박대원 교수(고대의대)의 인사말로 시작됐으며, 김홍빈 교수(서울의대)가 첫번째 세션의 좌장을 맡았다. 첫 연자는 박정수 교수(서울의대)로 ‘검사실에서의 항생제 스튜어드십’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어 김종훈 교수(차의과학대)가 ‘프로칼시토닌(PCT)의 임상적 유용성’이라는 주제로 항생제 사용시 PCT 검사의 이점과 활용법에 대해 소개했다.
 
두번째 세션은 이동건 교수(가톨릭의대)가 좌장을 맡았으며, 석혜리 교수(고려의대)가 외래 환자 관리 시 항생제 사용 개선을 위한 바이오마커 사용에 대한 내용으로 첫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이어 김충종 교수(이화의대)가 ‘프로칼시토닌을 적용한 항생제 스튜어드십; 항생제 사용 기간 최적화 방안’을 주제로 강의했다.
 
마지막으로, 모든 연자들과 박대원 교수(고대의대), 최준용 교수(연세의대)의 패널토론이 진행됐다. 국내 진단 단계에서의 항생제 스튜어드십 적용 장애 요인, 바이오마커를 활용한 신속 진단 및 환자 맞춤 관리 전략, 실제 임상에서의 프로칼시토닌 알고리즘 적용 방안 등에 대한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한감염학회 패혈증연구회장 박대원 교수(고대의대)는 “항생제 오남용은 항생제 내성을 발생시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2019년 기준 전세계적으로 최소 약 130만명이 항생제 내성으로 사망했다”며, “이에 불필요한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항생제 스튜어드십’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각국에서 이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박대원 교수는 “우리나라 또한 프로칼시토닌 검사를 이용해 항생제 사용 기간을 보다 짧게 줄이는 방향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며, “패혈증연구회는 이러한 트렌드를 일반 감염내과를 포함한 타 의료진에게도 알리는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점진적으로 항생제 사용을 줄여나가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로슈진단 킷 탕 대표이사는 “감염내과 및 진단검사의학과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진단과 항생제 관리 방향에 대한 주제로 최신동향을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로슈진단은 앞으로도 항생제 사용에 있어서 진단의 중요성과 가치를 제고함으로써 항생제 사용 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심포지엄섹션 목록으로
한국방사선의학재단-질병관...
고대병원,국제임상시험의 ...
한양대학교류마티스병원,국...
한국BMS제약, 오렌시아® ...
먼디파마, ‘옥시넘®주사...
다음기사 : 한양대병원 두경부암센터, ‘두경부암의 핵의학 연구사례’ 주제 심포지엄 개최 (2023-01-18 14:21:24)
이전기사 : 한국다케다제약, 제줄라® 국내 출시 3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 (2022-12-12 16:22:46)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Effect of Laparoscopic Proximal Gastrectomy....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