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9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3-12-08 17:29:30
뉴스홈 > 의료기기
2022년12월01일 15시3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메드트로닉코리아, 차세대 뇌심부자극기 ‘퍼셉트 PC’ 국내 출시
파킨슨병, 뇌전증 등 신경 질환 환자에게 전기자극 치료 제공하는 동시에 뇌 신호 데이터 포착·기록 가능 
세브란스병원 장진우 교수, “환자의 뇌 신호 데이터 기반 맞춤형 정밀치료 가능‥신경자극 치료 ‘게임 체인저’될 것” 

[보건타임즈] 메드트로닉코리아가 뇌 신호 감지 기술 ‘브레인센스(BrainSenseTM)’가 탑재된 뇌심부자극기 ‘퍼셉트 PC(PerceptTM PC)’에 대한 급여 고시를 마치고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을 공략한다. ‘브레인센스’는 뇌에 연결된 전극선을 따라 환자 뇌 신호를 측정할 수 있는 메드트로닉 고유 기술로, ‘퍼셉트 PC’에 처음으로 탑재됐다. [사진: ‘브레인센스’가 최초 적용된 메드트로닉 뇌심부자극기 ‘퍼셉트 PC’와 환자의 뇌 신호 데이터가 보여지는 의료진용 프로그래머(태블릿PC), 환자용 프로그래머. 의료진은 개별 환자의 뇌 신호 데이터를 근거로 치료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환자는 이를 통해 맞춤형 정밀치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뇌심부자극술(Deep Brain Stimulation, 이하 DBS)은 뇌의 특정 부위에 전기 자극을 투여해 신경 질환의 병리학적 신호를 방해함으로써, 파킨슨병, 뇌전증, 본태성 떨림, 근긴장이상증 및 강박장애(OCD) 등 다양한 질환의 치료 및 증상 개선을 꾀할 수 있는 수술법이다. 자극발생기, 자극을 전달하는 전극선, 이 둘을 연결하는 연결선 등으로 이루어진 뇌심부자극기를 피부 아래에 이식하고 프로그래머를 통해 전기 자극 설정 값을 조정,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치료가 진행된다. 
 
‘퍼셉트 PC’는 메드트로닉 고유 기술인 ‘브레인센스(BrainSenseTM)’가 탑재돼 파킨슨병, 본태성 떨림 등의 신경 질환 환자에게 전기자극 치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환자의 뇌 신호를 포착하고 기록할 수 있다.  의료진은 이를 통해 수집된 뇌 신호 데이터와 증상, 부작용, 약물섭취 등 환자가 기록한 행동 및 경험 데이터를 연계하여 정밀한 개인 맞춤형 신경 자극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원내에서는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뇌 신호 데이터를 기반으로 바로 환자 상태에 대응하고 치료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세브란스병원 신경외과 장진우, 장원석 교수팀은 최근 국내 최초로 ‘퍼셉트PC’ 삽입술에 성공했다. 세계정위기능신경외과학회 회장을 맡고 있는 장진우 교수는 “DBS는 약물 단독 치료 대비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 기능을 크게 개선하는 것으로 입증됐지만, 기존에는 임상의 평가 및 환자가 보고한 정보를 기반으로 치료 결정을 내려야 하는 한계가 있었다”며, “’브레인센스’ 기술이 적용된 ‘퍼셉트 PC’는 데이터 기반 치료를 가능케 한다는 점에서 신경 자극 치료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 판단한다”고 밝혔다. 장원석 교수는 “이제 근거에 기반해 개별 환자의 치료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치료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임상의로서 매우 고무된다”고 덧붙였다. 
 
메드트로닉코리아 마케팅 총괄 유승록 전무는 “메드트로닉 뇌심부자극 의료기기의 차세대 기술이 접목된 ‘퍼셉트 PC’를 국내 신경 질환 환자들에게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허가와 급여 고시를 마친 만큼, 뇌심부자극술을 필요로 하는 우리나라 환자들이 데이터 기반의 개인화된 치료를 누릴 수 있도록 임상 현장 도입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전했다. 
 
‘퍼셉트 PC’에는 환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설계와 기능도 적용되어 있다. 메드트로닉의 기존 뇌심부자극기 ‘액티바 PC(ActivaTM PC)’ 대비 20%가량 더 작고 얇은 인체공학적 사이즈로 설계되었으며 , MRI 촬영이 잦은 DBS 시술 환자를 위해 MRI 촬영 모드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  배터리 수명을 예측할 수 있는 스마트 배터리가 탑재됐으며, 무선인터넷 기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속적으로 최신의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한편, 메드트로닉은 1987년부터 뇌심부자극기를 연구, 개발해오며 신경 과학(Neuroscience) 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17만 명 이상의 환자들이 메드트로닉의 뇌심부자극기를 통해 치료받았다. ‘퍼셉트 PC(PerceptTM PC)’는 뇌 신호 감지 기술을 탑재한 첫 번째 뇌심부자극기로 2020년 1월 유럽 CE 마크 획득 , 2020년 6월 미국 FDA 승인2에 이어 2022년 8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를 받았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의료기기 11개 국가주도 미...
국립암센터, 세계 최소형 ...
올림푸스, 이스라엘 메디-...
국산 의료기기, ‘성능 품...
마크로젠, PRS 이용한 질병...
다음기사 : 이루다, 2천만불 ‘수출의 탑’ 수상 (2022-12-05 14:27:45)
이전기사 : 올림푸스한국, 소화기연관학회 ‘KDDW2022’ 참가 (2022-12-01 10:44:13)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2024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지원결과 발표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