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2월09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3-12-08 17:29:30
뉴스홈 > 의료 > 전문병원
2022년07월21일 09시4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유태근 원장, APACRS서 A.I. 인공지능 통한 렌즈삽입수술 임상 결과 발표
지난 6월, 서울 삼성동에서 아시아 태평양 굴절수술학회 개최, 미국, 유럽 포함 다국적 의사 참석
부작용 0%달성‥전세계적 렌즈삽입술 부작용 확률 6%대, A.I. 렌즈삽입술 예측 시스템 상용화 목표 

[보건타임즈]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 유태근 원장(사진)은 지난 6월 12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아시아 태평양 굴절수술학회(APACRS) 에 참석, A.I. 인공지능을 렌즈삽입수술 임상 연구에 접목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머신러닝된 A.I.가 제시한 기준으로 렌즈삽입수술을 받은 108안의 부작용 가능성을 추적한 이번 연구는 렌즈삽입수술에 A.I. 알고리즘을 적용한 세계 최초의 연구이자, 렌즈삽입수술 연구 역사상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다. 이번 학회에는 유태근 원장을 포함, 아시아는 물론 미국과 유럽 다국적의 의사들이 다수 참석, 자리를 빛냈다. 

렌즈삽입수술은 스마일라식과 같은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한 초고도근시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시력교정수술법이다. 삽입되는 렌즈 크기와 위치 선정이 수술의 가장 중요한 요소다. 렌즈사이즈와 위치가 잘못 측정되면 이후 백내장과 녹내장 등의 부작용이 발생해 수술 후 고정된 렌즈를 교체하거나 제거해야 해 부담이 커진다. 전세계적으로 보고된 렌즈삽입수술의 부작용 확률은 약 6%정도다.

연구에 직접 참여, 발표자로 나선 비앤빛 강남밝은세상안과의 유태근 원장은 “렌즈삽입수술에서 렌즈 사이즈와 위치 선택의 중요성을 모르는 안과 의사는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렌즈 제작 회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정확도는 30%도 미치지 못한다. 현재는 적확한 기준보다는 의사의 노하우와 검사 결과에 의존해 도출된 결과값을 실제 환자에게 사용하고 있어 의사 모두 본인의 노하우를 뒷바침할만한 조수가 절실히 필요하다. 하여 보다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고 렌즈삽입수술 부작용 가능성을 완전히 줄이기 위해 이번연구를 시작했다”고 전해 학회에 참석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었다.

이번 연구는 2756안의 데이터가 머신러닝된 A.I. 모델을 실제 임상에 적용, 대상자들의 검사데이터를 A.I. 알고리즘에 연동시켜 A.I.가 적합하다고 판단한 렌즈 사이즈와 위치값을 토대로 수술을 진행했다. 2021년 7월~8월 동안 진행된 해당 연구 결과, 렌즈삽입술 관련 부작용은 전혀 나타나지 않아 0%를 확보했으며, 기존에 많은 의사들이 참고하던 NK, KS 포뮬라 기준보다 더 낮은 절대 오차값을 보여 눈에 띄는 성과를 이뤘다.

유태근 원장은 “현재 많은 의사들이 참고하고 있는 필수 검사인 카시아 2 (Casia 2) 내의 NK, KS 포뮬라 기준의 렌즈 예측 정확도가 각각 93%, 91% 정도다. 하지만 이번 임상에 사용된 우리 A.I. 인공지능의 렌즈삽입수술 예측도는 약 99%에 달한다”며 “아직 임상에 참여한 표본의 수치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부작용 연구 사례 자체가 이루어지지 않던 국내에서 시도한 최초의 연구이자 렌즈삽입술 부작용 발생률이 0%에 수렴한다는 것에서 이는 매우 의미있는 연구가 아닐 수 없다. 앞으로 더 많은 표본을 머신러닝시켜 해당 A.I. 인공지능 렌즈삽입술 예측 시스템을 더 정교하게 하고, 상용화 시켜 렌즈삽입술의 표준화를 선도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전문병원섹션 목록으로
50세 이상 분변잠혈검사 양...
김안과병원배 한국시각장애...
김안과병원, 만 6~10세 근...
여름철 몸짱 몸매 가꾸려 ...
명지성모병원, 개원 35주년...
다음기사 : 명지성모병원, 9차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2022-07-29 11:49:38)
이전기사 : 비앤빛 김진국 대표원장, 인공지능 스타트업 비주얼캠프 의료 자문 위원 위촉 (2022-07-18 18:41:14)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2024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지원결과 발표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