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8 16:45:00
뉴스홈 > 기관/단체 > 한의협
2016년06월08일 14시4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약침학회 발간 JAMS학술지, ESCI 등재
‘한의학계 숙원 사업, SCI급 학술지 목표 성큼 다가서’

[보건타임즈] 사단법인 약침학회(MAPI: Medical Association of Pharmacopuncture Institute, 회장 강대인)에서 발간하고 있는 JAMS(Journal of Acupuncture & Meridian Studies)가 지난 4월 미국 톰슨로이터(Thomson-Reuters)사에서 운영하는 데이터베이스인 Web of Science의 ‘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ESCI)’에 등재됐다.

ESCI는 2015년 11월 8일(미국시간 기준) 톰슨로이터사가 Web of Science(Core Collection)에 새로 오픈한 인덱스로 Web of Science Core 내의 주요 인덱스(SCI(E)/SSCI/A&HCI)에 등재 심사 중인 국제학술지들 중 1차 심사를 거친 학술지들을 등재시킴으로써 Web of Science Core의 범위를 확대하는 지표로 삼고 있다.

기본적으로 아직 SCI(E) 등재가 최종 결정되지 않았으나 일정 기준 이상의 평가를 받은 학술지를 포함한다.

평가기준은 ▲높은 질(high-quality)  ▲지역에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며 전문가심사를 거친 학술지(peer-reviewed publications of regional importance) ▲떠오르는 과학 분야(emerging scientific fields)인지에 등재 기준을 두고 있다. 2015년 말까지 3,000여 종, 2016년까지 5,000여 종을 등재시킬 계획이다.

ESCI에 포함된 학술지는 Web of Science에서 검색할 수 있으므로 논문이 SCI(E)에 등재되기 전에 검색할 수 있음은 물론 인용도 할 수 있다. 톰슨 로이터에서 해당 콘텐츠를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에 포함시킬지 검토하는 동안 저자와 연구진은 학술지의 인용 성과에 대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ELSEVIER 출판사에서 출간되는 JAMS는 SCI(Science Citation Index)급 학술지를 목표로 2008년 9월에 창간해 국제약침학회(IPI, 회장 안재규)에서 그동안 발간해 오다가 지난해 사)약침학회가 발족하면서 발간사업 일체를 사)약침학회에서 인수해 계속발간하고 있는 국제학술지로서 2009년 SCOPUS, Science-Direct, EMBASE(Excerpta Medica Database), CINAHL(Cumulative Index to Nursing and Allied Health Literature) 등재에 이어 2010년 5월부터 Medline(Pub-Med)에 등재, 이번에 SCI저널의 평가를 하고 있는 Web of Science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됨으로서 SCI급 저널에 또 한발 다가섰다.

JAMS 편집위원장을 맡고 있는 서울대 소광섭 교수는 “JAMS가 SCI에 등재되는 것은 이제 완성단계에 들어와 있지만 좀 더 노력을 기울인다면 조만간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예상보다 빨리 MedLine에 등재되면서 Web of  Science(SCI) 데이터베이스 진입에 학수고대하고 있었는데 3월에 ESCI에 진입하였다는 소식을 전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한국 한의학의 높은 수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이 수준 높은 저널을 통해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약침학회 강대인 회장은 “SCI 진입이 가시화 되었지만 앞으로 신중하게 대비해 SCI에 꼭 진입해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대한약침학회에서 발간하고 있는 Journal of Pharmacopuncture(JoP)가 지난해 ESCI에 진입하는 경사에 이어 자매지인 JAMS가 이번에 ESCI에 같이 등재됐다.

JoP가 먼저 ESCI에 등재되면서 JAMS가 등재되지 않아 안타까운 마음을 지울 수가 없었는데 이러한 기쁜 소식을 듣게 되어 기쁘다. JoP는 Open access를 지향해서 2015년에 Pub-med Central에 진입시켰고 지금은 SCOPUS에 마지막단계에서 심사 중에 있어 조만간 등재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면서 또 다른 도전에 임하고 있음을 밝혔다.

한편 JAMS의 SCI 진입을 촉진하기 위해 세계약침학회와 대한약침학회는 ‘AMS(Acupuncture & Meridian Studies) Awards’를 제정해 JAMS 및 JoP에 게재되는 우수논문에 매년 10만달러(미화) 상당의 상금을 수여한다.

이 상은 전 세계 한의학분야 최고의 상을 목표로 설립되었고 벌써 9회째는 맞는 올해는 11월 18일 홍콩대학(홍콩차이나)에서 개최되는 SAMS2017에서 허준상, 제마상, 사암상, 젊은학자상 등의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으로, 현재 최종심사(심사위원장: 캐롤린스카 의과대학 쉘푹세 박사)가 진행 중에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한의협섹션 목록으로
한의협 창립 116주년기념식...
한의협, 어린이집 3곳 업무...
‘한의학의 가치와 미래’ ...
한의협, 소아청소년 위한 ...
한의협 제67회 정기대의원...
다음기사 : 한의협, 러시아 극동지역 의과대학들과 MOU 체결 (2016-10-06 10:08:16)
이전기사 : 한의사협회, '인성회복-사회공헌 세바위 프로젝트'에 참가 (2016-05-19 17:55:46)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Effects of tertiary palliative care on the.....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