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6월21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6-21 17:00:32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4년06월05일 16시2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인하대병원, '인튜이티브 허브' 아시아 최초 운용 본격화
지난 4월 말 국내외 의료인 로봇수술 미디어 플랫폼 '인튜이티브 허브' 도입
본격 운용 시작해 '로봇수술 의료진 협업과 학습' 시행
로봇수술 경영분석 등으로 '다 영역 최고 수준 디지털 스마트 병원' 구축할 것

[보건타임즈] 인하대병원이 이달부터 최첨단 스마트 의료를 확대하기 위해 도입한 '인튜이티브 허브(Intuitive Hub)'를 본격 운용한다. 

인튜이티브 허브는 다빈치 로봇수술기 제조사 미국 인튜이티브 서지컬社가 로봇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협업과 학습을 위해 수술 절차를 녹화와 편집, 송출, 공유할 수 있도록 개발한 원격 미디어 플랫폼이다.
 
인하대병원이 인튜이티브 허브를 운용하는 것은 아시아 지역의 병원으로서는 최초다. 
이 플랫폼으로 수술에 대한 시각적 데이터를 자동화 기능으로 영상·음성 녹화, 관리한다. 
집도의가 상황에 따라 지시사항을 기록하거나 오디오 노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해부학적 구조 표시, 영상 일시 중지, 되돌려 보기 등을 통해 수술 과정 확인이 가능하다.
 
또 수술 영상의 라이브러리 구축을 통해 참고자료로 활용하거나 의료진 교육 등 의학 발전에 활용할 수 있다. 
가상 화상회의 시스템인 텔레프레전스(Telepresence) 기능을 활용해 시간과 공간 제약이 없으며 수술 환경의 특성인 감염 문제를 걱정하지 않아도 돼 병원 네트워크 안팎에서 실시간으로 수술 참관과 원거리 멘토링도 가능하다.
 
인하대병원은 인튜이티브 허브 시스템 구축으로 ▲ 수술의 표준화 ▲ 수준 높은 의료 교육 환경 제공 ▲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 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19년부터 로봇수술센터를 운영하면서 미래의 핵심 의료 기술 중 하나인 로봇수술 역량 강화에 집중해 왔다.
 
인하대병원은 지난 4월 로봇수술 등 국내외 의료인의 교육 인프라를 위한 시뮬레이션센터를 오픈 한 바 있다. 
시뮬레이션센터 내에 만들어진 로봇 시뮬레이션센터엔 실제 수술실에 설치된 고가의 로봇수술 콘솔에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장착해 로봇수술을 처음 시행하거나 연습이 필요한 수술 의사가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은 인튜이티브 허브를 도입하면서 참관 교육을 희망하는 외부 의료진을 초청해 로봇시뮬레이션센터와 수술실 간의 라이브 서저리(Live Surgery, 실시간 수술시연)를 통한 원격 영상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라이브 서저리는 싱가포르 현지 의료업계에도 실시간으로 원격 송출됐다.
 
인하대병원은 첨단 의료장비 도입뿐만 아니라 경영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안전하면서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를 통해 최고 수준의 디지털 스마트 병원을 구축해 나간다는 비전을 세웠다.
 
이와 함께 현재 김포에 조성 추진 중인 김포메디컬캠퍼스가 들어서게 된다면 인튜이티브 허브 운용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에 기반한 최첨단 스마트 병원으로 문을 열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의료 이용 데이터를 활용해 정밀 맞춤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환자와 의료진을 연결하는 헬스케어 솔루션을 개발해 맞춤 진료를 제공함으로써 경기 서북부 권역의 거점 역할을 하는 최첨단 스마트 병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하대병원은 차원 높은 지역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천과 경기도 서북부 지역의 대표 의료기관으로 성장해 지역주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중년 남성, 하부요로증상 ...
高大의대·의대교우회, 21...
서울대어린이병원에 YG엔터...
분당서울대병원 아웃컴북 3...
호남지방 뇌졸중 환자 5년 ...
다음기사 : 보라매병원, ‘2024년 금연 캠페인’ 행사 성료 (2024-06-05 16:47:51)
이전기사 : 어셔증후군 유전형에 따라 '난청·실명 증상' 더 심각 (2024-06-05 14:54:41)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대웅제약, 올 상반기 '영업 부...
보령, 올해 상반기 '영업직 신...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논문) Time-to-Event Genome-Wide Association Study....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