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3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4-02-29 16:49:09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2023년12월12일 15시05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순천향대 부천병원,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오픈
전문인력‧안전시설‧유기적 네트워크 통해 '24시간 원스톱 대응'

증가하는 '정신응급질환 환자' 지역사회 의료 안전망 구축 기대

[보건타임즈] 순천향대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를 오픈, 정신응급환자의 효과적인 대응과 치료에 나서고 있다.

최근 행사엔 서교일 학교법인 동은학원 이사장, 신응진 병원장, 문종호 진료부원장, 이유경 연구부원장, 조용익 부천시장과 부천시 보건소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는 정신과적 응급상황에 놓여있지만 내‧외과적 문제로 정신의료기관에서 바로 치료받기 어려운 환자들에게 즉각 내‧외과적 처치와 정신과적 평가‧집중치료를 제공, 지속적인 치료 연계를 위해 마련됐다.

이와 함께 응급의학과와 정신건강의학과 의료진이 협진하는 것은 물론 간호사‧보안인력‧행정인력 등 전문인력을 배치, 24시간 효과적인 초기 대응과 맞춤형 적시 치료할 수 있다.

또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소방, 경찰 등으로 꾸려진 네트워크를 활용해 정신 응급환자 발생 시 유기적으로 대응, 이송 가능 정보를 공유한다.

지난 7월부터 이 센터를 운영해 온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지난 10월부터 2개월간 시설 공사를 통해 응급실 내 일반 환자와 분리된 관찰 병상 2개를 마련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앞으로 안전한 시설을 갖춰 센터를 새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김신겸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은 "지난 5개월 동안 센터에 내원한 환자 수는 총 233명이며, 이중 24명이 관찰 병상에서 내‧외과적 치료를 받은 후 정신건강의학적 치료를 위해 안전하게 정신의료기관으로 치료 연계됐다"면서 "앞으로 권역 내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신체적 손상이 있거나 향후 자‧타해 위험이 있어 외과와 정신과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정신 응급환자를 위해 꼭 필요한 권역정신응급의료센터 운영을 위해 노력해 주신 순천향대 부천병원에 감사드린다"며 "부천시도 정신응급환자 체계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앞으로 적극 협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서교일 이사장은 "정신의학의 이해를 바탕으로 신속하면서 안전한 정신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센터가 삶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상황에 놓인 정신 응급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건강과 일상 회복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1년 개원한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014년부터 부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위탁운영중이며 2016년부터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됐다.
2018년도부터는 원내 해바라기센터를 오픈하는 등 지역사회 의료 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원 개업섹션 목록으로
이대목동병원, 30일 ‘장기...
계명대동산병원, '몽골 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
상계백병원 내시경센터, ‘...
농심, 코코이찌방야 4호점 ...
이전기사 : 여의도성모병원, 12월 1일 '신장암센터' 오픈 (2023-12-11 16:53:37)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식약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