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17:18:24
뉴스홈 > 동정
2023년12월08일 15시4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중앙대병원 이정규 교수, 허정선 전공의 안과학회 'E포스터 상' 수상
주제 '갑상선 안병증 환자의 안와감압술 이후 외안근의 부피변화' 관찰

[보건타임즈]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권정택) 안과 이정규 교수(사진 좌), 허정선 전공의(우)가 지난 11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130회 대한안과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갑상선안병증 환자의 안와감압술 이후 외안근의 부피 변화'란 내용의 연구 논문을 발표해 'E포스터 상'을 수상했다.

갑상선안병증은 갑상선질환과 연관돼 발생하는 안와의 염증성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질환 환자의 약 25~50%에서 동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중 안와감압술은 심한 안구 돌출이 있는 환자를 상대로 기능적, 미용적 목적으로 시행하거나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압박시신경 병증이 있을 때 시행된다.
 
그동안 외국에서 안와감압술을 시행한 갑상선안병증 환자에게 외안근의 부피와 두께가 증가한다는 여러 보고가 있어 왔으나 보고된 환자 수가 적은 데다 수술 방법이 다양해 합의된 결과를 도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정규 교수, 허정선 전공의는 갑상선안병증 환자의 안와감압술 후 외안근의 부피와 두께가 증가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최근 2년간 중앙대병원 안과에서 안와감압술을 시행한 갑상선 안병증 환자의 수술 전후 CT 영상을 비교, 분석했다.

이 결과 내벽 감압, 내벽과 외벽 감압, 내벽·외벽·하벽 감압 환자군에서 모두 유의하게 내직근의 부피가 증가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는 국내 갑상선안병증 환자를 대상으로 안와감압술 수술 방법에 따른 외안근의 부피 변화를 알아보려 했다"면서, "실제로 안와감압술 이후 내직근의 부피 증가가 관찰됐으며, 추후 이러한 부피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을 분석한다면 수술 후 안구 돌출 변화를 예측, 수술 계획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교수는 갑상선안질환, 갑상선 안병증 클리닉, 안성형(안와감압술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며, 컴퓨터 네비게이션을 이용해 합병증 발생 위험은 감소시키면서 안구의 후퇴를 더 많이 유도하는 정밀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서울대병원 김재원 교수
NCC 김호진 임상의학연구부...
대가대병원 권동락 교수팀 ...
고대의대 나흥식 교수, 대...
길병원 남동흔 교수팀, 저...
다음기사 : 고대 안산 김난희 교수, '세계 당뇨병의 날' 보건복지부 장관상 (2023-12-08 15:53:07)
이전기사 : 강동경희대병원 손정은 간호사, '최우수상' 수상 (2023-12-08 15:44:09)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Overcoming BRAF and CDK4/6 inhibit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