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3년10월02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3-09-27 17:01:27
뉴스홈 > 한의/한방 > 대학한방
2022년10월05일 16시1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 고령 환자와 보호자, '복용하는 약 개수 줄이길' 희망
경희대한방병원, 이유는 5가지 이상 먹는 '다량 약 개수에 들어가는 경제적 부담'

권승원·이한결 교수팀 '다약제 사용에 고령 환자와 보호자의 인식'연구
5가지 이상 약 먹는 다약제 사용, '고령화와 만성 질환'과 비례 증가추세
반면, 약 줄였을 때 발생할 '질환 악화 등 의학적 변화'에 민감
심리적 장벽, '약제 처방 결정 과정 잘 아는 데다 관여할수록 낮아' 상승

논문, SCI급 '국제 환경 연구와 공중 보건저널'에 게재

[보건타임즈] 5가지 이상 약을 먹는 다약제 사용은 전 세계적으로 고령화에 따른 만성 질환의 증가로 늘어나는 추세다.
유럽과 미국에선 다약제 사용 시 잠재적 부적절 약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고령 환자의 취약성, 기능장애, 인지장애,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약 처방 줄이기(deprescribing)가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인 고령 환자와 보호자도 자신이 복용하는 약 개수를 줄이길 희망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연구는 다 약제 사용의 국내 현황과 환자, 보호자의 약 줄이기에 대한 인식을 국내 최초로 조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경희대한방병원 중풍뇌질환센터 순환·신경내과 권승원(사진 左), 이한결 교수(右)팀은 5가지 이상의 약제를 복용 중인 65세 이상의 고령 환자와 보호자를 대상으로 다약제 복용 현황과 약 줄이기의 인식도를 조사했다.

이 결과 환자와 보호자 모두 의학적으로 가능하다면 약 개수를 줄이기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았다.

다량의 약 개수에 부담을 갖는 이들이 많았으며 여기엔 경제적 부담도 포함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약을 줄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의학적 변화에 적절성과 우려의 심리적 장벽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장벽은 환자가 약제 처방 결정 과정을 잘 알고 있는 데다 주체적으로 관여할수록 낮아져 참여의 의지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 연구책임자 권 교수는 "인구 고령화로 만성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질환 중심 의료와 약제 처방은 다약제 사용을 촉진, 의료인은 약제 처방의 주체로서 잠재적 부적절 약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제1저자 이 교수는 "유럽과 미국에서 사용되는 다약제 사용과 잠재적 부적절 약제의 기준을 참조, 국내 기준을 마련해 본격적으로 약 처방 줄이기를 주관할 제도적 정책 마련이 이뤄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연구는 보건복지부 한의약혁신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이 연구결과를 상세하게 정리한 논문은 '한국 고령 환자와 보호자의 다약제 사용과 약 줄이기에 대한 인식'이란 주제로 국제 SCI급 '국제 환경 연구와 공중 보건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IF=4.614)'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한방섹션 목록으로
경희대한방병원 이승훈 교...
파킨슨병환자 30% 이상 보...
환자가 알고 싶어하는 ‘보...
경희대한방병원, 뇌졸중 후...
야뇨증, 자녀에 유전될 확...
다음기사 : 경희대한방병원, 국내외 '천연물 소재 탐색과 연구'에 앞장 (2022-12-15 11:46:45)
이전기사 : 경희대한방병원, 뇌졸중 후 우울과 염증 '피로' 발현에 영향 (2022-01-17 10:10:13)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자료) 각 의료기관 2023년 비급여 진료비용 조사자료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