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10월04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2-09-30 21:42:20
뉴스홈 > 기관/단체 > 간호협회
2022년09월22일 17시1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간호협회, 노르웨이 보건복지위원회 국회의원 방문
양국 간호분야에 대한 정보교류‥간호법 제정 노력도 알려

[보건타임즈] 대한간호협회(회장 신경림)는 22일 톤 빌헬름센 트로엔(Tone Wilhelmsen Trǿen) 노르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노르웨이 국회방한단이 협회를 방문해 양국 간호분야에 대한 정보교류를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노르웨이 국회의원 방한단은 IT를 활용한 대한민국 간호 사례와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는 간호사의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듣고, 노르웨이 보건의료체계 발전방향을 공동 모색했다.
 
대한간호협회는 IT를 활용한 낙상 및 욕창 예방 통합관리시스템 사례와 지역 보건소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IoT) 기반의 어르신 건강관리 서비스 사업 등을 소개했다. 특히 대한민국 노인인구 및 만성질환자 증가에 대비해 간호협회가 추진하고 있는 간호법 제정 활동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대한간호협회 신경림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노르웨이는 한국전쟁 당시 의료진 파견을 시작으로 국립의료원 설립 등 대한민국 의료발전에 큰 도움을 주셨다”면서 “이제는 대한민국이 도울 차례로, 이번 방문으로 고령사회 커뮤니티케어에 대한 경험 공유를 통해 인구 고령화 문제를 풀어야 하는 노르웨이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노르웨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톤 빌헬름센 트로엔 위원장은 “고령화를 대비한 대한민국 간호계의 노력과 우수성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자리였다”면서 “간호사가 해야 할 역할이 점차 늘고 있는 만큼 IT를 활용한 간호시스템은 효율성 측면에서 매우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간담회에 이어 톤 빌헬름센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등 노르웨이 국회방한단은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해 간호사의 임상판단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대한간호협회 서울간호교육연수원에서 운영 중인 시뮬레이션센터를 돌아봤다. 
 
이날 간담회에는 대한간호협회에서 신경림 회장, 손혜숙 이사, 이태화 이사, 김일옥 이사, 전화연 이사, 탁영란 감사, 국제위원회 신성례 위원장, 이지아 위원, 차지영 위원 등이 참석했다. 또 노르웨이에서는 톤 빌헬름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세실 미르세스(Cecilie Myrseth) 제1부위원장, 보르드 혹스루드(Bård Hoksrud) 제2부위원장 등 노르웨이 국회방한단 16명이 자리를 함께 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간호협회섹션 목록으로
간협, 예정대로 ‘18일’ ...
간협 주관, 커뮤니티 케어...
간협 제89회 정기 대의원총...
‘나이팅게일기장 수상 축...
‘나이팅게일’ 전기 한국...
다음기사 : 간협 주관, 국회 법사위에 ‘간호법’ 즉각 상정·심의 요구 (2022-09-27 18:17:17)
이전기사 : 간협, 코로나19 현장 두번째 이야기 수기집 발간 (2022-09-07 10:58:08)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Age-dependent associations of body mas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