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8월0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08-05 16:09:19
뉴스홈 > 기관/단체 > 건보공단
2022년07월06일 15시2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건보공단,‘K-건강보험 운영시스템’글로벌 전파 확대
‘아세안 재정위험관리 구축지원 컨설팅’ 2차 년도 사업 착수

[보건타임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강도태)은 6일 아세안 회원국을 대상으로 제2차 ‘아세안 적응형 재정위험관리시스템 구축 지원 컨설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세안 적응형 재정위험관리시스템 구축 지원 컨설팅’ 은 인구 고령화, 포스트 코로나 등 의료비의 지속적 증가가 전망되는 가운데, 아세안 회원국이 보험재정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재정위험관리 시스템 구축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단의 ‘재정분석 시스템’을 기본 모델로, 아세안 회원국 상황에 맞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재정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고 예방하는 등 재정의 효율적 운영과 신뢰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건보공단 컨설팅 사업은 2021년~2023년까지 총 3년에 걸쳐 추진되며 아세안 10개국 중 2021년에 5개국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올해는 나머지 5개 국가(베트남, 싱가포르, 캄보디아, 브루나이, 미얀마)를 확대하여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1차 년도 사업대상국인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보건부  관계 공무원들은 공단 컨설팅 사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으며 향후 협력방안에 대한 논의 의향을 전해왔다. 
 
올해 추진하는 사업은 보건의료 제도, 재정, 시스템 현황분석 등 보건의료체계 전반에 대해 현황을 분석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재정위험관리시스템 미래모델 수립 등 정책컨설팅을 수행할 예정이며, 마지막 3차 년도에는 ‘21년~‘22년 사업을 통해 선정된 1개국을 대상으로 시스템 설계 등 재정위험관리 BPR/ISP를 수행할 계획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는 아세안 5개국 수요를 반영한 확대 사업인 만큼 사업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내․외부전문가, 협력기관 등이 참석하여  사업수행의 효율적인 추진 방안이 논의 되었으며, 사업 대상국마다 보편적 건강보장(UHC) 달성도 및 ICT 기반이 상이하므로 국가별 현황조사를 세밀하게 실시하여 국가 상황에 맞는 컨설팅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공유했다. 
 
건보공단 강상백 글로벌협력실장은 “이번 컨설팅 사업을 기반으로 아세안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건강보험재정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고, 공단 보유 기술을 활용한 중·장기적인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토대 마련에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건보공단섹션 목록으로
모바일 건강보험증 'QR코드...
건보공단, ‘사랑의 연탄’...
“통합재가 서비스”, 고령...
건보공단, 사회보험 징수통...
건보공단, 청탁금지법 전문...
다음기사 : 건보공단, 저소득 영유아 보육가정에 육아용품 후원 (2022-07-08 10:36:06)
이전기사 : 건보공단, '건강보험 희망풍선' 전국 11개 시설 선정 (2022-07-05 16:48:14)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자료) 급성기 뇌졸중 9차 적정성 평가 결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