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5월08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21-05-07 19:54:01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1년05월03일 16시2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세브란스, 고위험 승모판막 부전증 클립 '첫 시술 성공'
'마이트라클립 업그레이드 G4 버전', 이전보다 다양 더 많은 환자에 적용

[보건타임즈]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김중선(왼쪽 사진)·홍성진·서지원 교수팀이 지난달 28일 고령의 80세 승모판만 역류 진단을 받은 환자 박00 씨에게 승모판막 부전증 치료 기구인 마이트라클립(Mitraclip) 업그레이드 G4 버전 시술에 성공했다.

승모판막 부전증은 노화나 관상동맥 질환의 합병증으로,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승모판막이 잘 닫히지 않아 혈류가 역류하는 질환이다.
이때 염분을 제한하거나 이뇨제와 혈관확장제, 강심제 등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역류가 심해지면 심장이 커지면서 심부전으로 폐부종이 발생해 호흡곤란이 유발, 판막을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
수술치료가 필요해도 고령이나 다른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 환자는 수술을 포기해야 하는 사례도 있다.

고위험군에 속하는 박 씨의 시술 치료 과정은 이렇다.
이 환자는 수개월 전부터 숨찬 증상으로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중증의 승모판막 역류가 확인돼 약물치료로 숨찬 증상은 개선됐지만, 호흡곤란과 중증의 승모판막 역류가 계속됐다.
고령에다가 만성 신부전, 심방세동 등 기저질환까지 있는 상태여서 수술할 여건이 매우 안 좋았으나 당장 시술 치료가 다급한 상황이었다.

김 교수(아래 사진 왼쪽 세 번째)팀은 28일 고위험군인 박 씨를 대상으로 3D 경식도 심초음파 유도하에 마이트라클립 G4로 시술을 시행했다.
마이트라클립 G4는 4가지 종류의 클립 중 환자의 승모판 구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의료진은 당시 박 씨의 승모판막 사이가 벌어져 있는 틈이 넓어 일반적인 길이의 클립으로는 잡히지 않아 긴 클립을 사용했다.
먼저 긴 클립을 이용해 넓게 벌어진 판막을 잡은 뒤 짧은 클립을 이용, 조금 좁혀진 상태에서 남아 있는 벌어진 판막을 잡아 혈액의 역류를 줄였다.

이번에 박 씨에게 적용한 마이트라클립 G4의 경우 클립 교환시간까지 포함해 2시간 반 정도 걸려, 이전 5시간 내외 들어갔던 시술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었다.
박 씨는 시술 5일 뒤 퇴원했다.

지난해 도입된 마이트라클립은 두 개의 승모판막을 클립처럼 집어서 판막이 열리고 닫힐 때 생기는 틈을 없애 혈류의 역류를 막는 식이다.
수술 없이 사타구니 정맥으로 좌심방에 클립을 넣어 고령이거나 심장 수술의 고위험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었으나 판막을 잡는 클립의 폭과 길이가 한 가지여서 역류 부위가 크거나 넓은 판막을 가진 환자에게 시술하기가 무척 어려웠다.

이번에 도입된 마이트라클립 G4는 클립의 폭과 길이가 총 4가지로 역류 부위나 판막의 크기에 따른 선택의 폭을 넓혀 더 많은 환자가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보완이 됐다.

또, 기존 클립에선 승모판막의 전엽과 후엽을 동시에 잡았지만, 이번 모델은 따로 잡을 수 있도록 개선됐다.
이와 함께 좌심방의 압력을 시술 중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승모판막의 역류나 협착의 상태를 좌심방 압력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기구의 준비나 조작과정을 단순화해 시술 시간을 줄였다.

김 교수는 "수술이 힘든 고령의 환자나 기저질환 환자의 경우 수술 없이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마이트라클립 G4 시술을 통해 안전하게 치료할 수 있다"며 "기존 기구보다 업그레이드가 돼 환자는 물론 의사에게도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자궁경부암 전 단계, 'LEEP...
'조기위암 복강경수술' 개...
이화의료원, 식품의약품안...
인제대서울백병원 한국노인...
내 위속에 들어간 ‘내시경...
다음기사 : 서울대 암 연구역량 ‘세계 14위, 국내 1위’ (2021-05-03 16:22:28)
이전기사 : 한양대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3회 연속 1등급 (2021-05-03 16:02:19)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GC 헬스케어 부문 계열사, '올...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논문) Are Heated Tobacco Product Users Less...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