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9일fri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9 17:18:24
뉴스홈 > 한의/한방 > 대학한방
2015년05월15일 18시1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유산은 작은 출산, 다음 임신위해 ‘산후조리’ 필수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유산 후 한방관리 클리닉’ 운영

‘어혈치료→유산 후 몸조리→임신 준비’ 3단계 회복 돕는다
출산장려 ‘국민행복카드(구 고운맘카드) 혜택’ 통해 치료부담 덜 수 있다

뜸 치료

사진) 유산한 여성의 회복을 돕기 위해 뜸 치료를 하고 있다. 뜸은 명치끝과 배꼽의 중간지점 중완과 배꼽과 음모 시작부위의 중간지점 관원 혈 자리에 놓아야 효과적이다.

#이지은(가명·31세) 씨는 지난해 초, 결혼한 지 수년 만에 임신을 했으나 7주차에 계류유산의 슬픔을 겪었다. 이 씨는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여성건강클리닉에서 어혈치료와 유산 후 관리를 받은 뒤 월경이 시작되면서 다음 임신을 위한 한방치료와 함께 운동, 식이관리 등의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4개월 후 임신에 성공했으며, 지난 4월, 건강한 딸을 출산했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유산 후 한방관리 클리닉’에선 이 씨의 경우처럼 어혈치료, 유산 후 몸조리, 다음 임신준비의 3가지 치료단계를 통해 유산한 여성의 몸을 회복시켜 다음 임신을 돕기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요즘은 출산 후 몸조리에 대한 중요성이 잘 알려지면서 직장에서조차 출산휴가 등의 제도적 지원을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유산 시엔 이 사실을 숨기게 돼 주변에서 대부분이 모르는데다 이후 집안일이나 직장업무로 몸조리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기가 쉽지 않다.

자연유산은 의학적 시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임신 20주 이전에 임신이 중단된 상태를 말한다.
대개가 태아의 염색체 이상, 면역학적 요인, 호르몬 이상 등으로 알려져 있으나 원인불명인 경우도 많다.
최근 들어 자연유산 중에서 사망한 태아가 유산되지 않아 자궁 내에 잔류하는 계류유산을 겪는 여성이 늘고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공단이 밝힌 2013년 우리나라 여성의 자연유산율은 약 22.1%에 이른다.
자연유산은 19세 이하 36%, 20대 19.9%, 30대 20.6%, 40세 이상에선 52.5%로 나타나 저 연령층이나 고령임산부에 가장 많다.

[표] 유산 후 한방관리 클리닉 치료 프로그램

치료단계

치료목적

치료기간

치료내용

1단계 어혈치료 자궁 내 잔류물과
체내의 어혈 제거
3~5일 어혈 처방,
안정과 휴식
2단계 유산 후 몸조리 유산 후 허약해진
기혈보충, 관절통,
피로감 등 후유증 치료
4~6주
(유산 후
첫 월경 시까지))
유산 후 관리 처방,
안정과 휴식
3단계 다음 임신준비 손상된 자궁 회복,
배란과 착상에
적합한 몸 상태로
만들기 위한 치료
(여성의 나이와
난소, 자궁의 질환
유무에 따라 상이)
뜸, 운동, 식이관리

강동경희대한방병원 여성건강클리닉(한방부인과) 박경선 교수는 “유산 후 4~6주 정도는 임신 중의 호르몬 농도와 자궁 상태가 임신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시기로 일상생활에서조차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며 “적극적인 한방치료를 통해 몸의 회복과 함께 다음 임신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치료비에 부담이 되는 임산부는 국가가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국민행복카드’를 이용해봄직하다.

국민행복카드는 병원, 한방병원, 한의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산 후 몸조리 에도 혜택을 준다.

‘국민행복카드’는 복건복지부가 지난 1일부터 임산부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되는 고운맘카드와 청소년 임산부의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는 맘편한카드를 통합, 발급해주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한방섹션 목록으로
강동경희대병원, 경-중 '알...
경희대한방병원, 천연 한약...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병원, ...
파킨슨병환자 30% 이상 보...
경희대한방병원, 여드름 치...
다음기사 : 가을환절기 악화되는 부비동염(축농증)에 ‘한방치료효과’ 우수 (2015-09-09 15:42:57)
이전기사 : 환자가 알고 싶어하는 ‘보약의 오해와 진실’ (2015-01-27 20:02:26)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Overcoming BRAF and CDK4/6 inhibit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