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11월2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11-28 13:33:34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 사건사고
2011년04월07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방사능 오염대비 비타민 C와 D섭취 도움 가능성
대한비타민연구회 해외서 발표된 논문 인용 주장

기상청과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이 우리 나라에 방사능 비가 내릴 가능성을 인정한 데 이어 7일 현재 일부 지역에 방사능 비가 내리고, 이에 앞서 후쿠시마 원전 2호기 취수구 근처 바다에서는 기준치의 750만 배에 이르는 방사성 요오드가 검출돼 국민들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와 정부, 전문가들이 대국민 권고문과 칼럼 등을 통해 현재 검출량이 건강상 우려할 수준이 아님을 밝히고 있지만 국민들의 불안감은 여전할 수밖에 없다.

이런 가운데 대한비타민연구회(회장 염창환, 가정의학과)는 지난 92년 해외의 한 학회지에 발표된 논문 등을 인용, 비타민C와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방사능 오염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견해를 밝혀 주목 받고 있다. “염색체 이상을 유발하는 세슘에 대한 비타민C의 방어력”이라는 제목의 논문은 비타민C의 섭취가 방사능으로 인한 염색체 변화를 감소시킨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실험 결과 염화 세슘에 의한 염색체 이상 유발을 방어하는 데 비타민C가 효과를 나타냈다는 것.

염창환 회장은 “방사능 실험은 인간을 대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동물대상으로 한 실험이라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며 논문의 내용을 소개했다. 쥐를 대상으로 비타민 C를 준 군과 주지 않은 군으로 구분해 각각 세슘에 노출시킨 뒤 시간별로 골수의 염색체 이상을 분석하였더니 노출 후 24시간 시점에서 비타민C를 준 군은 15.4(±2.07), 주지 않은 군은 22.0(±2.60)의 수치를 보인 것이다. 비타민C가 회복과 세슘 배출을 더 빨리 진행시킨다는 것. 결과 수치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비타민C 투여가 세슘으로 인한 염색체 이상을 감소시키는 의미라고 논문은 설명하고 있다. 이 논문은 캘커타 대학의 고쉬(Ghosh) 교수 등이 작성, Food and Chemical Toxicilogy 학회지(SCI/ IF: 2.552)에 발표된 내용이다.

이 밖에도 지난 2009년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하버드 예방의학, 미국 암학회(ACS)는 미국임상영양학저널(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항공기 조종사를 대상으로 비타민C 등의 항산화제를 투여한 결과 염색체(DNA) 손상이 예방됐다고 밝혔다. 인체 조직을 파괴하는 이온화 방사선에 많이 노출된 항공기 조종사들이 식이 및 보충제를 이용해 항산화제를 복용하는 것이 DNA 손상을 감소시켰다는 것이다.

연구회 측은 이와 함께 방사능에 오염될 경우 우리 몸의 면역 작용에 관계하는 비타민D 생성에 문제가 생겨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게 된다고 밝혔다. 비타민D는 인체가 햇빛에 노출될 때 생성되는 물질이지만 방사능 오염 시 이 기능이 정지된다는 것. 따라서 음식과 보충제를 통해 평소 비타민C와 비타민D를 꾸준히 섭취할 것을 권고하는 것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강동진 (djkangdj@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사건사고섹션 목록으로
1회용 카데터 사용후 폐기...
‘무허가 아이스크림 제조&...
식약처 '고질적인 상습 식...
식약처, ‘댕기머리 75개 ...
수입‘과자’서 ‘48㎜길이...
다음기사 : 스테로이드제 넣은 통증·염증 식품 판매업자 구속 (2011-05-02 00:00:00)
이전기사 : 보건의료단체연합, 7일 방사능 낙진 가능성 인용 주장 파문 (2011-04-06 00:00:00)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Effective application of corpus callosotomy....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