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4월14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4-04-12 15:25:08
뉴스홈 > 클릭!핫이슈 > 그래픽뉴스
2010년10월26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택시 운전자 7명 중 1명 숨쉬기 힘든 COPD 환자로 추정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유병률 조사 결과 공개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이사장 한성구, 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는 ‘제8회 폐의 날’을 맞아 26일 밀레니엄 서울 힐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9월부터 COPD(만성폐쇄성폐질환) 위험군인 택시 운전자 28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COPD 유병률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학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택시 운전자의 14% 즉 7명 중 1명이 COPD 의심 환자로 밝혀졌다.

COPD는 담배나 대기 오염이 주요 원인으로 기도가 점차 좁아져 호흡기능이 천천히 저하되는 질환이다. 인간의 생존과 직결된 숨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그 위험성이 매우 심각하다.

이번 조사는 흡연, 매연 등 COPD의 위험인자에 노출되어 있는 택시 운전자들의 COPD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됐다. COPD의 연령별 유병률은 40대가 20%로 가장 높았으며, COPD로 의심되는 택시 운전자의 82%가 COPD 진단에 가장 기본적인 폐기능 검사를 한번도 받아본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보다 더 심각한 사실은 이들의 90%가 아예 COPD 질환 자체를 잘 모른다고 답해, COPD 위험군인 40대 이상 흡연자들의 폐기능 조기검진 유도가 절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신계철 회장(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병원 호흡기내과)은 “COPD라고 하면 일반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에이즈(AIDS)와 더불어 4번째 사망 원인에 이르는 심각한 질환이다.”며, “COPD는 일반적으로 하루 한 갑씩 10년 이상 또는 하루 반 갑씩 20년 이상 담배를 피운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며, 호흡곤란은 없더라도 만성적인 기침, 가래 등의 증상이 있다면 40세 이상 성인 누구나 정기적으로 폐기능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학회는 지난 10월 14일 청계광장 폐기능 무료검진 행사장에서 30대 이상 일반인 48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COPD 유병률 조사 결과를 함께 발표했다. 조사 결과, 100명 중 8명이 COPD 의심 환자로 밝혀졌으며 이들 중 71%는 COPD에 대해 모른다고 답했다. 일반인 대상으로 COPD의 위험성에 대한 지속적인 환기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의 날 캠페인을 주관하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의 한성구 이사장(서울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은 “올해 택시 운전자와 일반인 대상으로 시행한 COPD 유병률 조사 결과에서 보듯이, COPD 의심 환자들의 질환 인식 수준과 폐기능 검사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학회에서 COPD의 위험성과 폐기능 검진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지난 2003년부터 호흡기 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대표적인 호흡기 질환인 COPD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10~11월경에 ‘폐의 날’을 제정하고, COPD의 예방 및 조기검진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왔다. ‘제8회 폐의 날’ 캠페인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주관하며, 보건복지부, 한국금연운동협의회, 대한결핵협회, 한국베링거인겔하임, 한국화이자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강동진 (djkangdj@hanmail.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그래픽뉴스섹션 목록으로
23일 오후 6시36분 한국 인...
직장인 95%, ‘혼자 아닌 ...
한국 암 질환 진료성과 OEC...
소아 골절 5명 중 1명 ‘성...
기업 건강사회 활동 ‘국민...
다음기사 : 치과용 임플란트, 국내 제조 수입대체 효과 뚜렷! (2010-10-26 00:00:00)
이전기사 : 한국인 치매, 서양에 비해 ‘혈관성 치매’ 비율 높아 (2010-10-25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Advanced Facial Rejuvenation: Synergistic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