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5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4-03-05 16:30:36
뉴스홈 > 종합 > 지자체
2009년01월29일 00시0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부산, 특화된 의료관광자원 개발 선행
외국인 진료기관 300곳 확대 코디네이터 양성

부산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외국인 진료기관을 300곳으로 확대하고, 의료관광 코디네이터와 통역원(영어 일어 중국어 러시아어 262명)을 육성하는 등 타 시·도와 경쟁에 나서고 있지만 서울이나 제주보다 한 발 뒤처져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의료기관의 브랜드 파워에서 서울에 밀리고, 관광인프라 측면에서는 제주에 떨어진다. 관광업계에 따르면 중국 등 외국인 관광객은 서울이나 제주로 들어와 부산과 경주를 하루 정도 경유하는 경우가 많고 일본인 관광객도 대부분 1~2박 정도로 짧게 머문다. 이에 따라 의료계에서는 외국인들이 장기간 머물도록 하는 부산만의 특화된 의료관광자원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서우영 좋은강안병원 진단검사의학과장은 "일선 의료기관도 인프라와 서비스 확충에 노력해야겠지만 부산의 특성을 살린 크루즈나 온천 같은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나 중국에 비해 경쟁력을 가진 의료 기술과 인프라가 있고, 지리적 요인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일본보다 낫기 때문에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파워만 향상시킨다면 부산이 싱가포르나 태국 못지않은 동북아 의료관광 허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시 차원에서도 입국부터 진료 안내까지 원스톱 처리가 가능한 의료관광 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해외 마케팅에도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부산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병·의원들은 외국인이 선호하는 진료 분야 특화와 새로운 상품 준비, 의료행정 서비스 및 마케팅 강화 등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부산대병원은 양산부산대병원을 중장기적으로 외국인 진료 거점으로 삼을 계획이다. 오는 5월 치과병원에 이어 10월에는 한방병원이 개원하고, 2010년 말에는 재활병원과 임상연구센터 등이 완공되기 때문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아대병원은 외국인 환자가 내원할 경우 진료 안내에서 통역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외국인 진료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이 병원 측은 건강증진센터와 로봇수술 분야를 특화해 외국인 환자를 유치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의료기술이 국내보다 떨어지는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타깃으로 삼고 러시아 전문 관광업체와 연계한 의료관광 상품도 준비하고 있다.

한방 분야가 강점인 동의의료원은 양·한방 종합검진 상품을 마련하고 있다. 내시경·CT촬영 등 양방과 진맥·체질검사 등 한방을 결합한 의료 프로그램을 내놓는다는 전략이다. 좋은강안병원은 건강검진과 혈관외과, 심장 분야에 특화된 상품을 오래 전부터 준비해 오고 있다. 또 통역요원은 물론 영수증과 진단서까지 영어와 일본어, 러시아어 등으로 마련했다.

부산 부산진구 서면을 중심으로 한 성형·피부과 병·의원들도 홈페이지를 새롭게 단장하고 영어·일어·중국어 홍보 책자를 제작하는 등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서면 ABC 성형외과 관계자는 "앞으로 성형 등 의료와 관광을 겸하는 의료관광객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여행사와 연계 상품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년 상반기 개원 예정인 기장군동남권원자력의학원도 부산의 의료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방사선 의학과 암 진료에 특화된 첨단연구 병원인 원자력의학원이 동북아 방사선 및 암 진료 허브로 자리 잡으면 외국인 암 환자들의 방문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의료계는 "KTX 개통 이후 대구 지역의 많은 환자들이 수도권으로 이동했다. 부산도 새로운 환자 수요 창출이 어느 때보다 절박한 시기"라며 외국인 환자 유치에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부산지역 의료계는 "부산시의 적극적인 지원과 부산만의 특화된 관광자원과의 연계가 의료관광 활성화의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지자체섹션 목록으로
인천광역시자살예방센터, ...
충남병원선 올해 첫 출항
양주시 보건소, 구강보건사...
바이오코리아2008오송 성료
임산부 4명 중 1명, 음주
다음기사 : 해남군, 보건기관 신축 박차 (2009-02-05 00:00:00)
이전기사 : 대구시, 설 연휴기간 '비상진료체계' 가동 (2009-01-22 00:00:00)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논문) Glutamyl-prolyl-tRNA synthetase (EPRS1)...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