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아동학대 예방' 강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1월21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11-20 18:01:25
뉴스홈 > 종합 > 정책
2019년11월05일 17시2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아동학대 예방' 강화
보건복지부, '신고센터 운영, 양성 교육 시 아동학대 예방 교육'

[보건타임즈]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의 아동학대를 예방하는 대책들이 강화된다.
이 조치는 최근 발생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의 신생아 학대 사건 등에 따른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기관의 법 위반사항이 발견될 경우 필요한 행정조치(경고~등록취소)를 조속히 시행, 앞으로 또 비슷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예방대책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비스하는 인력에 의한 아동학대 예방 강화를 위해 ▲ 유사사례 전수조사 ▲ 신고센터 개설·운영 ▲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아동학대 교육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최근 1년 이내 서비스 이용자로부터 아동학대 신고 접수 사례와 조치결과 여부를 전수조사하며 이를 토대로 향후 제공인력 관리방안 등 정책 개선에 반영한다.

이와 함께 이달부터 지방자치단체(보건소),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누리집 등을 활용, 아동학대 신고센터를 개설, 운영한다.
신고된 제공기관에 대해선 시도․보건소 합동점검을 벌여 법 위반사항을 엄중한 행정 처분(경고~등록취소)하며 필요 시 사법기관에 고발 조치한다.

인력제공 교육기관이 양성 교육(신규, 경력자)과정 시 아동학대 예방 교육을 실시하도록 아동의 권리와 아동학대의 이해, 아동학대 발견과 신고요령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산모·신생아 방문서비스 제공인력 교육과정(보건복지부 고시)을 내달에 개정,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

또 이용자 선택권 강화를 위해 올해 3월부터 전자바우처 누리집을 통해 서비스제공기관에 대한 실시간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공개하는 등 내달부터 이용자의 선택권이 강화된다.

이밖에 내년 제공인력의 자격 검증 강화, 아동학대 예방과 서비스의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인력제공 교육과정을 개편한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정책섹션 목록으로
종합전문요양기관 인정 기...
식약처, GMP 기준 전면 정...
새해 '식‧의약품 안...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1...
8월 5일부터 '만 54~74세 ...
다음기사 : '인공지능 의료기기·소프트웨어 인허가 절차' 간소화 (2019-11-07 11:30:04)
이전기사 : 프로포폴 '국민 7명 중 1명' 처방‥773만 명 최다 (2019-10-31 16:39:49)
최근 발생한 ...
최근 발생한 적 ...
'독감 예방접종' ...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자료) 의료기기 품목-품목별 등급 규정개정 주요 내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