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거리 두기 상향 안 하면 'C19 사태' 1∼2주 후 더 악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1월29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11-28 18:23:05
뉴스홈 > 클릭!핫이슈
2020년11월20일 19시0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거리 두기 상향 안 하면 'C19 사태' 1∼2주 후 더 악화
국내 감염학회 11곳, 이대로 가다간 하루 새 '신규환자 1천 명 발생' 경고

"조기에 선제적 강력한 방역 조치" 제안
"중환자 병상도 1∼2주 내 빠르게 소진될 것"

[보건타임즈] 국내 감염전문가 학회가 "지금의 코로나 19사태가 심상치 않다"면서 "거리 두기 상향 조정해 더 띄어놓지 않으면 1∼2주 이후면 더 악화된다"며 강력한 방역 조치를 제안했다.

이들 학회는 이대로 있다간 하루에 1천 명에 육박하는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대한감염학회, 대한감염관리간호사회, 대한결핵및호흡기학회,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예방의학회, 대한응급의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임상미생물학회, 대한중환자의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한국역학회는 20일 공동으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현재 코로나 19 상황은 더 악화할 가능성이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학회는 "C19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 건조한 환경에서 더 오래 생존해 현재 전파 위험이 높아진 상태"라며 "일일 감염 재생산 지수가 1.5를 넘어선 상태여서 효과적 조치 없이 1∼2주 지나면 하루 새 확진자 수가 1천 명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밝혔다.

현재 C19는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 지역에 따라 역학조사 역량을 넘어섬으로써 역학적 연결고리가 파악되지 않는 감염환자의 증가와 이를 통한 추가 확산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이들 학회의 시각이다.

이들 학회는 또 고위험 군에게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더 커졌다고 진단했다.
"지역사회에서 C19의 전파가 늘더라도 개편된 거리 두기 방안이 성공적으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고위험군으로 옮겨가는 경로를 충분히 차단할 수 있어야 하지만 최근 환자 발생 양상으로 봐선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커지는 데다 요양시설이나 병원처럼 고위험군이 모여 있는 곳에서 환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들에게서 환자 수가 많아지면 중증 환자 발생 위험도 늘어나 의료의 과부하를 유발하게 돼 이들이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하게 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들 학회는 "이처럼 고위험군에 피해가 발생할 위험이 커져 코로나 19 중환자를 치료할 자원이 빠르게 고갈되고 있다"며 "발병 후 7∼10일께 중증으로 악화하는 코로나 19의 특성을 고려하면 중환자 병상은 1∼2주 내 빠르게 소진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때문에 조기에 선제적으로 강력하게 방역 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학회는 "현시점에 이전과 같은 수준의 억제력을 가지려면 더 강한 방역 조치가 필요하다"며 "거리 두기 단계 상향을 포함하는 방역 조치를 서둘러 강력하게 적용해야 충분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면서 "무엇보다 정확한 상황적 판단과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며 학계, 전문가와 더 긴밀한 논의 구조를 만들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민에게도 긴장의 고삐를 늦추지 말아 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이들 학회는 "최근 코로나 19에 대한 위기의식이 많이 떨어져 거리 두기와 같은 방역 수칙이 잘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며 "국민도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클릭!핫이슈섹션 목록으로
물색 중인 ‘새 보건복지부...
삼성서울병원에 '메르스 손...
"비만 치료하면서 연관 질...
제약협회, ‘의약품리베이...
대구가톨릭대병원 권동락 ...
이전기사 : 올해 전국 점유율 '신라면' 30년째 부동의 1위 굳건 (2020-11-19 10:48:28)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1편) Association Between Exposure to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