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홍승길, 박경아 교수 高大의대에 '의학발전기금 1억' 쾌척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10월15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9-10-15 15:33:12
뉴스홈 > people+ > 이모저모 > 따뜻한뉴스
2019년05월14일 17시3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홍승길, 박경아 교수 高大의대에 '의학발전기금 1억' 쾌척
지난 15년간 꾸준한 기부 '빛나는 모교사랑 실천' 해부학교실 인재양성에 쓰일 예정

[보건타임즈] 고려대 의학 발전을 향한 교우들의 소중한 기부 행렬이 뜨겁게 이어지고 있다.

고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이기형)은 13일 본관 1층 인촌챔버에서 홍승길 교수와 박경아 교수로부터 의학발전기금 1억 원을 전달받았다.(사진 좌측 홍승길 교수, 가운데 박경아 교수, 우측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

이날 전달받은 의학발전기금은 향후 해부학교실 인재양성을 위해 소중히 쓰일 예정이다.

기부식엔 정진택 고대 총장, 이기형 의무부총장, 이홍식 의과대학장, 송혁기 대외협력처장, 한창수 기금사업본부장, 류임주 해부학교실 주임교수 등이 참석했다.

홍승길 교수는 1970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지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7·8대 의무부총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국제의료기관평가위원회(JCI) 인증, 구로병원 신축 등 고대의료원 도약의 토대를 마련했다.
2015년엔 '자랑스런 호의상'을 수상했으며, 국내 신경생리학 발전을 이끈 공을 인정받아 지난 3월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기도 했다.

박경아 교수도 고대 의과대학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마친 뒤 1978년 독일 킬(Kiel)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1981년부터 2016년까지 연세대학교에서 의과대학 교수로 재임했으며 현재는 연대 의대 특임교수로 재직 중이며 제25대 한국여자의사회 회장과 제30대 세계여자의사회 회장을 지냇다.
그는 제5회 한독여의사 지도자상(2014년), 제30회 세계여자의사회 지라드상(2016년), 자랑스러운 고대인상(2017년)을 수상한 바 있다.

박 교수의 어머니는 국내 최초 여성 해부학자로 유명한 故 나복영 명예교수다.
故 나복영 명예교수는 1947년 고대 의대의 전신 경성여자의학전문학교를 수석으로 졸업한 뒤 지난 42년간 모교인 고대에서 해부학 연구와 후학 양성에 힘썼다.
나 교수는 1956년 대한여자의사회 창립을 끌었으며 제3회 한국여자의사회장을 맡는 등 한국여자의사의 기틀을 세우는 등 의학 발전을 위해 앞장서왔다.
그의 이러한 업적을 기려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선 지난 2016년 현판 헌정식을 개최한 바 있다.(아래 사진 단체) 

이들 교수의 기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994년부터 지난 15년간 꾸준히 기부를 실천해오며 부부 愛만큼이나 빛나는 고대 사랑을 몸소 보여줬다.

이에 홍 교수는 "미래 의학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노력하는 고대의료원의 모습을 보며 발전에 보탬이 되고 싶었다"며 "졸업생들이 고대 의대 출신이라는 사실에 자부심을 느끼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지금처럼 계속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고대 의대의 기금 활동은 나의 어머니(故 나복영 명예교수)께서 의학도서관 건립을 앞둔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한 모금 활동이 시초였다"면서 "결국 최초 예상 금액에서 10배가 넘는 모금이 이뤄지는 성과가 있었다"며 "이것이 바로 고대의 힘으로 시대와 문화가 바뀌어도 계속되는 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정진택 총장은 "오랜 시간 홍승길, 박경아 교우가 보여준 기부 모습은 감동으로 다가온다”면서 “이런 이야기들이 쌓여 자랑스러운 고대의 역사가 될 것"이라는 말과 함께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기형 의료원장은 "홍승길, 박경아 두 기부자의 뜻을 소중히 여겨 고대 의대 해부학교실에서 창의적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귀하게 쓰겠다"며 "나눔 문화를 통해 사람 중심의 사회적 가치도 실현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따뜻한뉴스섹션 목록으로
화보) 일화, 소외이웃 위한...
단국대, 북한이탈주민에게 ...
경희대 치의학전문대학원학...
순천, 은행과 함께하는 지...
한국화이자제약, ‘화이자 ...
다음기사 : 건협 서울서부지부, 한강자이타워서 '건강체험터' 운영 (2019-05-16 16:16:15)
이전기사 : 한국AZ, 사내 바자 수익금 등 '2천만 원 상당' 기부 (2019-05-13 16:07:19)
'독감 예방접...
'독감 예방접종' ...
스트레스, 운동 ...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식약처, 전문성 갖춘 '경력직 ...
한미약품그룹, 30일부터 하반...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한미약품, 하반기 채용 키워드...
자료) ITC 감정보고서 참고자료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