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피 한방울로 20분 만에 '간염 B, C형' 신속 감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2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2 17:18:11
뉴스홈 > 의료기기 > 개발&임상
2018년08월20일 14시4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피 한방울로 20분 만에 '간염 B, C형' 신속 감별
서울성모병원-바디텍메드사 '소형 체외진단시스템' 공동개발‥의료기기 최고 4등급 획득

오은지 교수팀 "신속,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는 소형진단기"
논문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영문학술지(Annals Laboratory Medicine)'에 게재  

[보건타임즈] 소량의 혈액을 사용, 20분 이내 신속하게 간염 B, C형을 감별해내는 새로운 검사시스템(사진 바디텍메드의 AFIAS)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혈액을 원심분리기로 돌려 혈장이나 혈청을 사용하는 전처리 과정 없이 채혈된 혈액을 곧바로 검사에 이용할 수 있다.
이런 특출한 기능으로 긴급한 상황이나 대형 진단 장비를 갖추지 못한 의료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은지 교수

한경자 교수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오은지·한경자 교수팀은 국내 바이오기업 바디텍메드(주관기관)와 함께 B형, C형 간염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소형 진단기기 AFIAS 간염진단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연구는 가톨릭대 체외진단의료기기개발센터(센터장 한경자 교수)가 총괄,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도 핵심의료기기 제품화 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한 결과다.

이 연구 세부과제엔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가톨릭대 의과대학 류지형 연구원(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용구 지도교수)은 제1저자로 각각 참여했다.
이 연구논문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영문학술지(Annals Laboratory Medicine)에 발표됐으며 이보다 앞서 7월 4일 인터넷에 먼저 소개됐다.

논문에 따르면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자동화 대형 면역검사장비 결과와 비교했다.
이 결과 99%이상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얻었다.
각 항목별 민감도와 특이도는 B형간염 표면항원 검사인 HBsAg는 99.8%와 99.3%, B형간염 항체검사인 anti-HBs는 모두 100%였다.
C형간염 항체검사인 anti-HCV는 98.8%와 99.1%를 나타냈다.

바디텍메드의 AFIAS는 고감도 형광물질을 감지할 수 있는 광학모듈을 기반으로 혈액, 체액 등을 이용, 분석하는 하는 전자동 면역진단검사기기로서, 채혈과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장에서 판독할 수 있는 소형 장비다.

오은지 교수는 "최근 혈액 한 방울로 암, 뇌졸중 등 여러 질환을 신속하게 감별하는 연구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B형, C형 간염의 신속한 감별로서, 급한 수혈이 필요한 환자가 발생한 응급상황이나 대형장비를 갖추기 힘든 중소병원에서 국산 체외진단 의료기기를 활용, 신속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진단 편의성은 높임으로써 비용은 낮추면서 조기진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면역진단기기는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최고 안전 등급인 4등급의 허가를 취득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발&임상섹션 목록으로
바이오로봇 탄생
전기硏, 구강암 조기진단용...
IT 휠체어, 전동의수 등 장...
서울대병원, 의료기관 최초...
세계 최초 적외선 수술 현...
이전기사 : 고대안암, 스마트폰 통해 '암 자가진단시대' 연다 (2017-07-17 16:36:43)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논문) Is Sarcopenia a Potential Risk Factor f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