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피 한방울로 20분 만에 '간염 B, C형' 신속 감별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0월16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18-10-16 18:38:58
뉴스홈 > 의료기기 > 개발&임상
2018년08월20일 14시4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피 한방울로 20분 만에 '간염 B, C형' 신속 감별
서울성모병원-바디텍메드사 '소형 체외진단시스템' 공동개발‥의료기기 최고 4등급 획득

오은지 교수팀 "신속, 정확하게 판독할 수 있는 소형진단기"
논문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영문학술지(Annals Laboratory Medicine)'에 게재  

[보건타임즈] 소량의 혈액을 사용, 20분 이내 신속하게 간염 B, C형을 감별해내는 새로운 검사시스템(사진 바디텍메드의 AFIAS)이 개발됐다.

이 시스템은 혈액을 원심분리기로 돌려 혈장이나 혈청을 사용하는 전처리 과정 없이 채혈된 혈액을 곧바로 검사에 이용할 수 있다.
이런 특출한 기능으로 긴급한 상황이나 대형 진단 장비를 갖추지 못한 의료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오은지 교수

한경자 교수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오은지·한경자 교수팀은 국내 바이오기업 바디텍메드(주관기관)와 함께 B형, C형 간염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소형 진단기기 AFIAS 간염진단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연구는 가톨릭대 체외진단의료기기개발센터(센터장 한경자 교수)가 총괄, 산업통상자원부 '2015년도 핵심의료기기 제품화 기술개발과제'를 수행한 결과다.

이 연구 세부과제엔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가톨릭대 의과대학 류지형 연구원(서울성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김용구 지도교수)은 제1저자로 각각 참여했다.
이 연구논문은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영문학술지(Annals Laboratory Medicine)에 발표됐으며 이보다 앞서 7월 4일 인터넷에 먼저 소개됐다.

논문에 따르면 유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자동화 대형 면역검사장비 결과와 비교했다.
이 결과 99%이상의 민감도와 특이도를 얻었다.
각 항목별 민감도와 특이도는 B형간염 표면항원 검사인 HBsAg는 99.8%와 99.3%, B형간염 항체검사인 anti-HBs는 모두 100%였다.
C형간염 항체검사인 anti-HCV는 98.8%와 99.1%를 나타냈다.

바디텍메드의 AFIAS는 고감도 형광물질을 감지할 수 있는 광학모듈을 기반으로 혈액, 체액 등을 이용, 분석하는 하는 전자동 면역진단검사기기로서, 채혈과 동시에 검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현장에서 판독할 수 있는 소형 장비다.

오은지 교수는 "최근 혈액 한 방울로 암, 뇌졸중 등 여러 질환을 신속하게 감별하는 연구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B형, C형 간염의 신속한 감별로서, 급한 수혈이 필요한 환자가 발생한 응급상황이나 대형장비를 갖추기 힘든 중소병원에서 국산 체외진단 의료기기를 활용, 신속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도록 진단 편의성은 높임으로써 비용은 낮추면서 조기진단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면역진단기기는 식약처로부터 의료기기 최고 안전 등급인 4등급의 허가를 취득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개발&임상섹션 목록으로
표준골격 영상 시스템 ‘사...
전기硏, 구강암 조기진단용...
전기연구원-서울성모병원, ...
피부 맞춤 치료용 레이저 ...
한국돌기, 이비인후과 내시...
이전기사 : 고대안암, 스마트폰 통해 '암 자가진단시대' 연다 (2017-07-17 16:36:43)
고대구로, 40...
고대구로, 40대 ...
대전성모병원 햇...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일동제약그룹, 2018 하반기 정...
선병원, '내년 신규, 경력간호...
건강기업 일화, '신입·경력사...
논문) The functional relevance of diffusio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