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LG화학, 'NASH 치료제' 미국 현지 임상 1상 신청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2월06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12-04 18:12:33
뉴스홈 > 제약 > 의약품임상
2020년10월23일 17시2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LG화학, 'NASH 치료제' 미국 현지 임상 1상 신청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단백질 발현 억제하는 '글로벌 유망 과제'

전임상 결과 기존 같은 기전 약물, 임상 중단 원인 '안전성' 개선
미 현지 임상 통해 '파이프라인 경쟁력 높여간다'는 큰 의미

[보건타임즈] LG화학이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글로벌 유망 과제 NASH 치료제의 미국 현지 임상 1상을 신청, 주목을 받고 있다.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는 알코올 섭취와는 상관없이 대사에 문제가 생겨 간에 지방 축적과 염증 등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다.
이 질환은 간 기능 손상이 지속하게 되면 간경변, 간암으로 악화가 될 수 있다.

LG화학은 23일 파트너사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TransThera Biosciences)'와 함께 미국 FDA에 NASH(비알코올성 지방간염) 치료 신약 파이프라인 TT-01025의 1상 시험계획(Investigational New Drug; IND)을 미 FDA에 제출했다고 23일 밝혔다.

LG화학에 따르면 TT-01025는 지난 8월 중국 '트랜스테라 바이오사이언스'社로부터 글로벌 개발과 상업화를 목표로 도입해온 NASH 치료 파이프라인으로 간에서 염증 진행과 연관성이 높다고 알려진 VAP-1 단백질의 발현을 억제하는 기전의 치료제다.

전임상 결과 표적 단백질 VAP-1에 대한 선택적 작용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나 기존 VAP-1 저해 약물의 임상 중단 원인이었던 '약물 간 상호작용' 없이 안전하면서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이 기대된다는 게 LG화학의 설명이다.

LG화학은 "NASH 질환 분야는 복잡한 발병 기전으로 신약개발 난도가 높은 만큼 개발 성공 시엔 미래 부가가치가 매우 높은 시장"이라며 "이번 조치는 전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미국에서 직접 임상을 해 파이프라인의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시장 조사 자료(출처 GlobalData's Epidemiology Analysis)에 따르면 현재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등 의료시장이 큰 7개 국가의 NASH 환자 수는 총 6천만여 명이며 이 중 절반 이상이 미국에 몰려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손지웅 생명과학 사업본부장은 "트랜스테라 바이오 사이언스와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계획한 일정보다 빠르게 임상 단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 세계 NASH 환자의 삶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치료제로 개발의 속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약품임상섹션 목록으로
레오파마 ‘자미올® 겔’ ...
고혈압치료제 세비카, 24시...
아피니토 ‘적응증 확대’...
인베가 서스티나, 조현병 ...
크레스토, 정맥혈전색전증...
다음기사 : GSK 아보다트, 장복해도 '내약성•안전성' 우수 (2020-10-27 15:00:41)
이전기사 : GSK 도바토 HIV 2제, 3제 대비 '바이러스 억제 효능' 동등 (2020-10-15 14:34:16)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Pure Laparoscopic Versus Open Right...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