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루푸스신염 치료 위한 '새로운 인간화 항체' 개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9월21일sat
기사최종편집일: 2019-09-20 19:41:40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9월03일 18시1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루푸스신염 치료 위한 '새로운 인간화 항체' 개발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아주대, 개발 항체 동물모델서 '루푸스 질환' 호전

새 항체 주사한 마우스, 혈액 내 '다양한 염증인자들 수치' 유의하게 감소
이상원 교수-문진희 박사-박상규 교수 공동연구팀
"인간화 AIMP1 사이토카인 중화 항체, 효과적으로 루푸스신염 악화 억제 확인"
논문, 국제 학술지 'Biomaterials' 게재

[보건타임즈] 국내대학 연구진이 자가면역 질환 '루푸스신염'을 치료하기 위한 인간화 항체를 개발, 동물실험에서 치료 효과를 입증해냈다.

이로써 루푸스신염을 치료할 새로운 면역조절 항체 치료제개발의 기반을 마련했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류마티스내과 이상원 교수, 문진희 박사와 아주대 약학과 박상규 교수 공동연구팀은 ‘인간화 AIMP1 사이토카인 중화 항체를 동물 모델에 투약했을 때 루푸스 질환이 호전됨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루푸스신염은 자가면역 질환 전신성 홍반 낭창의 가장 중요한 합병증 중 하나다.
이 질환으로는 단백뇨, 신증후군,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등이 나타난다.
치료에 클로코코르티코이드와 면역억제제가 주로 사용되지만 다양한 약물 부작용과 적극적인 치료를 해도 투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으로 악화됐을 땐 안전하면서 더 강력한 약물의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이에 연구에 나선 공동연구팀은 염증 유발물질 AIMP1 사이토카인의 활성을 중화하는 인간화 항체를 개발했으며 이를 태어난 지 23주에 자발적으로 루푸스신염 질환이 발현되는 동물모델에 주사했다.

이 결과 루푸스신염 마우스의 생존율과 단백뇨 등과 사구체 손상, 염증 인자들의 사구체 내 침착이 개선됨을 확인했다.

또, 혈액 내 다양한 염증인자들(AIMP1, IL-17A)의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다.<위 상단 표 참조, 연구팀이 개발한 항-AIMP1 인간화 항체(Atializumab)는 차트에서 오른쪽 3가지>

반면, IL-10과 같은 항염증인자들이 증가했다.<좌측 표, 연구팀이 개발한 항-AIMP1 인간화 항체(Atializumab)는 차트에서 오른쪽 3가지>

이와 함께 개발한 인간화 항체에 의해 비장의 용적이나 중량이 정상 범위를 넘어 증가한 ‘비장종대’가 개선됐다.
임상 전에 다양한 염증유발 사이토카인 분비 면역세포들의 수도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를 통해 새로 개발한 인간화 항체를 이용, 혈액 내 AIMP1 사이토카인을 중화했을 때 동물 모델에서 심각한 전신 합병증 없이 루푸스 질환이 호전됨을 확인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이상원 교수는 "이번에 인간화 AIMP1 사이토카인 중화 항체가 효과적으로 루푸스신염의 진행을 억제함을 확인했다"며 "추가 연구개발을 통해 루푸스신염을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면역조절 항체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자 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연구논문은 국제 학술지 'Biomaterials(IF 10.273)'에 'Atializumab, a humanized anti-aminoacyl-tRNA synthetase-interacting multifunctional protein-1 (AIMP1) antibody significantly improves nephritis in (NZB/NZW) F1 mice'란 제목으로 8월 초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건국대병원 최연소 심장이...
영유아 일측성 난청, ‘색...
부산대병원, 몽골 MOU 체결
서울아산병원, 외국인 환자...
고대안암, 국내 첫 '한국인...
다음기사 : 명지병원, 수도권 첫 '다인용 고압 산소치료기' 개설 (2019-09-04 11:02:39)
이전기사 : 심뇌혈관질환자, 신체 활동 많을수록 '사망위험' 감소 (2019-09-02 13:26:56)
스트레스, 운...
스트레스, 운동 ...
서울의료원, 만성...
대웅제약 '글로벌 헬스케어산...
한미약품, 하반기 채용 키워드...
건보공단, 올 하반기 '청년인...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자료) 5년간 수면장애 환자수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