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흉부X선으로 폐 질환 한 번에 진단하는 '인공지능' 개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18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9-07-17 19:11:05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4월01일 11시5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흉부X선으로 폐 질환 한 번에 진단하는 '인공지능' 개발
서울대병원-루닛, '폐암 포함한 주요 4대 흉부질환' 판독에 활용

올 하반기 '식약처 의료기기 허가 취득' 상용화
박창민 교수 "의료진 인공지능 보조받게 되면 최대 9%까지 판독능력 향상"

[보건타임즈] 올 하반기에 폐 결절뿐만 아니라 폐결핵, 기흉 등을 포함한 주요 흉부 4대 질환 모두를 찾을 수 있는 인공지능 보조진단 시스템이 완성돼 조만간 의료현장에서 임상에 사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사진 왼쪽부터 일반 흉부X선 사진, 인공지능 시스템이 사진. 우측 하부 폐의 폐암을 인공지능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찾아낸 것을 볼 수 있다)

서울대병원 영상의학과 박창민 교수와 소프트웨어 회사 루닛 공동연구팀은 인공지능의 효과성을 입증한 논문을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Deep Learning–Based Automated Detection Algorithm for Major Thoracic Diseases on Chest Radiographs'란 제목으로 세계적 학술지 '자마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근호'에 발표했다.

흉부 4대 질환으로 폐암, 폐결핵, 폐렴, 기흉을 꼽을 수 있다.
흉부 4대 질환은 세계적으로 발병 빈도와 사망률이 높아 정확한 진단을 통한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박 교수팀은 인공지능 시스템 개발을 위해, 4대 흉부질환 X선 영상자료가 포함된 총 98,621건의 흉부 X선 영상자료 결과를 이용했다.

연구팀은 새로 개발한 인공지능의 효과성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대병원과 보라매병원을 비롯해 강동경희대병원, 을지대병원, 프랑스 그르노블 대학병원 총 5개 의료기관에서, 성능을 각각 검증했으며, 외부기관 평가 진단 정확도가 평균 97% 이상으로 매우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영상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15명의 의사와 비교평가에서도, 인공지능이 대부분의 판독의사보다 높은 진단 정확도를 나타냈다.(아래 표 참조)
여기에 의료진이 인공지능의 보조를 받게 되면 최대 9%까지 판독능력이 향상됐다.

이 인공지능 시스템은 환자의 흉부 X선 영상을 분석해, 이상 소견이 있는 부위를 표시한 후 폐 질환 유발 가능성을 확률값으로 제시해 준다.
이를 통해 의료진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도움으로 손쉽게 영상진단을 내릴 수 있게 된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박 교수는 "폐 결절만 확인할 수 있는 기존 시스템으로는 모든 질환을 한 번에 판단해야 하는 실제 진료현장에 활용하기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며, "이번에 보완된 시스템은 발병 빈도와 중요도가 높은 흉부질환을 한 번에 확인 할 수 있어, 임상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서울대병원과 루닛이 공동으로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의 지원을 받아 개발했다.
이 인공지능 보조진단시스템은 올 하반기 식약처의 의료기기 승인을 앞두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한양대구리병원, 노·사가 ...
분당서울대병원, 김정택 예...
강남세브란스병원 협력의사...
이순남 이화의료원장, 美 ...
“어깨통증 호소하는 사람 ...
다음기사 : 건국대병원. PET/CT 영상소견 '조기 위암 치료 방침' 예측 (2019-04-01 17:15:38)
이전기사 : 미세먼지에 반복 노출 시 피부로 침투 '염증 유발' (2019-03-29 17:18:03)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자료) 재활의료기관 인증기준표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