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성재우 전공의, 비뇨기과학회 우수 연제 발표상 수상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3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2 17:18:11
뉴스홈 > 동정
2018년12월06일 12시1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성재우 전공의, 비뇨기과학회 우수 연제 발표상 수상
'손상된 신경세포의 재생으로 신경인성 방광 회복'

성재우 전공의

김세웅 교수

[보건타임즈]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김세웅 교수팀(발표자 성재우 전공의)이 최근 서울 더 케이 호텔에서  개최된 제 70회 대한비뇨기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신경인성 방광 모델에서 BDNF(뇌유래신경영양인자)발현 줄기세포의 치료 효과’를 주제로 우수 연제 발표상을 수상했다.

대한비뇨기과학회는 1945년에 설립된 남성과 여성 비뇨기계통 질환, 남성의 생식계통 치료 분야의 의료진이 모인 대표 학회로 매년 2차례 학술대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10개의 세부 전공학회, 2개의 연구회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BDNF’란 주로 신경세포에서 발현되어 신경의 생존, 발달,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김세웅 교수팀은 ‘BDNF’가 발현하도록 줄기세포를 조작해 신경인성 방광에서 손상된 신경에 적용해 효과를 분석했고, 그 결과 세포사멸이 감소하고 신경조직이 재생되어 신경인성 방광이 호전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기획한 김세웅 교수는 “신경 손상으로 인한 신경인성 방광 환자들은 치료에도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할 경우도 많으며, 손상된 신경세포를 재생시키는 방법의 치료법으로 근본적 치료 방법을 고안하고자 이번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으며, 우수 연제 발표상을 수상한 성재우 전공의는 “앞으로도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비뇨의학과 의사가 되도록 꾸준히 연구하고 노력할 것”이라 소감을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오무영 부산백병원학교장 ...
정성애·심기남 교수, ‘소...
보라매병원 홍아람 교수 '2...
성모자애, 장경술 교수 정...
박재갑 교수, 제4회 자랑스...
다음기사 : 김영주 이대목동병원 교수, '자랑스런 동덕인상' 수상 (2018-12-07 10:48:12)
이전기사 : 고대안암병원 배수연 교수 '유럽종양내과학회 우수연구상' 수상 (2018-12-06 09:59:46)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논문) Is Sarcopenia a Potential Risk Factor f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