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알프라졸람 복용 갑자기 중단하다간 ‘금단증상’ 발작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08월15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8-08-14 20:50:10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부작용정보
2013년07월25일 16시3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알프라졸람 복용 갑자기 중단하다간 ‘금단증상’ 발작
1일 4㎎ 이상 장기투약 땐 ‘정신적 의존성 위험 커’ 주의

식약처, “처방 또는 조제 시 참고토록 허가사항” 변경
‘투약 량’ 단계적으로 줄이면 ‘증상’ 감소

최근 신경안정제 알프라졸람(Alprazolam)의 허가 사항에 복용하다 갑자기 중단하거나 줄이면 금단증상이 나타난다는 주의내용이 추가됐다.(사진 자료)

식약처에 따르면 알프라졸람은 용량을 갑자기 줄이거나 중단했을 때 수면진정제나 알코올과 비슷한 금단증상을 비롯해 경증의 불쾌감, 불면증, 근 경련, 구토 등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알프라졸람에게서 나타나는 금단증상의 발생률과 중증 도는 투여량과 투여시간과 있는데다 발작의 위험은 1일 4㎎을 초과한 용량에서 증가하지만 복용량을 단계적으로 줄이면 감소한다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이 약은 습관적으로 장기간 복용하거나 남용할 경우, 벤조디아제핀 중독으로 신체적 의존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약은 공황장애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결과 복용량을 서서히 줄인 만큼 금단증상도 차츰 감소했으며 1일 4㎎ 이상 투여 받는 환자가 4㎎ 이하보다 약물을 감량하기가 더 어려웠다.

게다가 알프라졸람을 포함한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1일 4㎎ 이상을 장기간 투여할 때 정신적 의존성의 위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흥분, 근육경직, 수면장애, 환각, 분노, 공격적인 행동 등의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즉각 복용을 중단해야 한다.

알프라졸람은 ‘벤조디아제핀계 약물류’
‘공황장애, 우울증 등과 같은 불안증’에 처방 또는 조제

이 약은 공황장애, 우울증 등과 같은 불안증에 처방 또는 조제되는  Xanax, Xanor and Niravam등의 벤조디아제핀 계열이다.

현재 알프라졸람은 한국에선 향정신성의약품으로 분류돼 있다.

알프라졸람은 다른 벤조디아제핀류 의약품처럼 신경전달물질 GABA 수용기에 작용, 수치를 높여줌으로써 불안 완화, 진정, 수면 장애 완화, 항경련작용, 근육 이완 등에 효과를 나타낸다.

알프라졸람은 화이자의 업존에서 처음 합성한 의약품이다.
이 약은 미국 특허 3,987,052로 보호를 받아오다가 1993년 9월 특허기한이 만료됐다.

알프라졸람은 1981년 첫선을 보였다.
알프라졸람은 최초로 승인된 공황장애치료약이었다.

이 약은 우울증, 신경증적 우울, 공황질환, 광장공포증, 강박신경증 등 다수의 성격장애와 관련된 불안 증세 완화에 쓰였으며 불안용해제·정온제로도 부른다.

대개 불안 치료에 사용되는 약은 진정제이거나 이 많은 공통점을 가진 약물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진정 상태를 유발할 정도로 사용해선 안 된다.

항불안제 대개 ‘진정이나 수면유도’에 사용
장시효성 약물 서서히 ‘줄이는 투약 량’만큼 금단현상 ‘감소’

항불안제엔 어떤 약들이 있나(?)

현재 가장 유용한 약물은 대표적 항불안제인 벤조디아제핀(benzodiazepine)을 비롯해 알프라졸람(alprazolam), 다이아제팜(diazepam)·옥사제팜(oxazepam)·프라제팜(prazepam)·로라제팜(lorazepam)·헬라제팜(helazepam)·클로나제팜(clonazepam) 등이 있다.
이 약물들은 진정이나 수면유도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이중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심장관계 효과가 미약해 심장질환자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1일 1회의 투여로는 효과가 적은데다 불안전해 낮 동안의 불안 치료를 위해선 2~4회로 나눠 투여해야 한다.

다이아제팜은 정맥주사로 5~10㎎ 투약하면 호흡, 혈압, 좌심실 박동이 약간 줄어들며, 심박동수는 증가, 심박출량은 감소시킨다.
경구로 보통 용량을 투여하면 심혈관계에 심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옥사제팜은 간기능 장애가 있거나 노인, 다이아제팜은 어린이에 쓰는 것이 좋다.

프라제팜·옥사제팜·클로나제팜은 경구로 투약하면 비교적 천천히 흡수된다.
이와 달리 다이아제팜은 빨리 흡수돼 성인의 경우 1시간, 어린이의 경우엔 15~30분 내에 최고의 농도에 이른다.

알프라졸람처럼 벤조디아제핀은 고용량을 장기간 투여할 땐 발작 등 심한 금단현상이 나타나기 전에 바로 중단해야 한다.
이 약도 습관성이 될 수 있으며, 금단현상은 약을 끊은 지 1주일 동안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이 같은 오래동안 투약해 치료효과를 보려는 장시효성 약물은 투약 량을 서서히 줄이면 금단현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짧은 기간 사용하는 단시효성 약물의 경우엔 치료 중간에 불안이 나타난다.

부작용으로는 졸음·운동실조 등 중추신경길항제에서 나타날 수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www.bktimes.net)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부작용정보섹션 목록으로
조산통 억제 ‘황산마그네...
대한산부인과의사회, '응급...
속보) 구주제약 플로부틸주...
혈관확장제 부롤린정 등 31...
진통제 코데인 단일제 1일 ...
다음기사 : 케토코나졸’ 경구제 진균감염증에 ‘사용 중지’ (2013-07-30 09:44:06)
이전기사 : 메드트로닉코리아, 인슐린주입기 등 2개서 ‘결함’ (2013-07-15 16:58:46)
대전성모병원 ...
대전성모병원 햇...
건협 서울서부지...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한국 제약·바이오산업, '채용...
일동제약그룹, '경력-신입사원...
식약처, '식․의약안전관...
한미약품, R&D-국내영업 등 분...
자료) 본인부담상한제 통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