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의사 김시균님, 삶의 마지막 순간에 6명 생명 살리고 떠나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1월24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1-01-22 18:09:13
뉴스홈 > people+ > 이모저모 > 따뜻한뉴스
2020년12월31일 08시3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의사 김시균님, 삶의 마지막 순간에 6명 생명 살리고 떠나

유가족 ‘신앙인으로 성탄절에 생명을 살리는 사랑 실천한 것 감사
아픈 이를 위해 내 모든 것 나누고자 장기기증, 조직기증 실천

[보건타임즈] 삶의 마지막 순간에 6명에게 새로운 삶을 선물해 준 의사가 있어 감동을 주고 있다. 그는 동해에 위치한 의사로 평생 봉사하는 삶을 살았던 고 김시균(60세, 사진) 씨다.

한국장기조직기증원(원장 문인성)은 지난 25일, 생명을 살리는 의사로서 남을 돕는 것을 인생의 목표로 삼았던 김시균(60세) 씨가 삼성서울병원에서 간(분할), 신장(좌, 우), 각막(좌, 우)과 조직기증을 하고 아름다운 마무리를 했다고 밝혔다.

그는 독실한 기독교인으로 지난 12월 20일, 가족과 함께 주말을 보낸 후 다음 날 출근을 위해 병원 인근 사택 엘리베이터 앞에서 갑자기 쓰러졌다. 급하게 119 응급차로 이송했으나 뇌출혈로 인한 뇌사추정을 판정받았고, 치료를 위해 삼성서울병원으로 이송했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고 가족들의 기증 동의를 통해 장기기증으로 6명을 살렸다.

평소 김시균 씨는 후배 의료진들을 위해 만약 본인이 죽게 된다면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을 위해 시신을 기증하겠다고 말했었고, 이 뜻을 지켜주고자 가족들은 기증을 결정했다.

김시균 씨는 1960년 대구에서 8남매 중 일곱째로 태어났으며, 경북대학교의과대학에 진학해 정신과 의사로 환자들을 치료하는 삶을 살았다. 여행과 등산,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했고, 세 딸과 함께 미용실도 같이 가주는 자상한 아빠였다.

평소 남을 돕는 것을 좋아하여, 월드비전을 통해 15년간 5명의 아이에게 꾸준히 기부를 했고,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부드러운 성격으로 집에 돌아와 쉬는 날에도 환자 걱정을 하는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었다고 한다.

아내 나혜준 씨는 “가족들에게 많은 사랑을 줘서 감사하다. 당신의 아내였던 것이 영광이었고 사랑한다. 아기 예수님이 태어나신 날에 하느님을 믿는 사람으로 생명을 살리고 떠났다는 것에 감사하고, 평생을 아픈 사람을 위해 힘써왔는데 마지막 길도 아픈 이를 위해 가는 것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둘째 딸 김현진 씨는 “다시는 아빠를 볼 수 없다는 사실에 힘들고, 슬펐지만 아빠가 다른 생명을 살리서 자랑스럽고 큰 위안이 된다”며 “아빠. 그동안 잘 키워주신 것에 감사하고, 사랑해요.”라고 마지막 인사를 전했다.

김시균 씨의 기증을 담당했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중부지부 박수정 코디네이터는 “아픈 환자를 치료하던 의료진이 삶의 마지막 순간에도 아픈 이들을 위해 아낌없이 내주셔서 기증자와 가족에게 감사드린다.”며 “슬픔 속에서도  새 생명을 얻을 분들을 생각하며 기증을 하겠다던 성탄절에 뵌 아기 예수를 닮은 가족들의 마음을 오래도록 간직하겠다.”며 감사를 표했다.

김시균 씨는 지난 27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삼일장을 치르고 시안가족추모공원에서 잠들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 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따뜻한뉴스섹션 목록으로
인천산재병원, '이웃돕기 ...
고대 구로병원, 걷지 못한 ...
이화의료원, '난치성 소아...
벽공 안병선 선생 유족, 서...
전북대, 캄보디아 의료봉사
다음기사 : 건협 서울서부지부, 19일 '사랑의 헌혈' 실시 (2021-01-20 14:20:04)
이전기사 : 가수 임영웅 씨 팬클럽 ‘영웅시대 밴드’ 1,228만원 기부 (2020-12-17 06:41:24)
[신년사 3] 단...
[신년사 3] 단체,...
[신년사] 제약산...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Efficacy and Safety of a Novel...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