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심사평가원, '국가품질 혁신상' 대통령 표창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2월06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0-12-04 18:12:33
뉴스홈 > 기관/단체 > 심평원
2020년11월20일 15시3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심사평가원, '국가품질 혁신상' 대통령 표창
코로나 19 확산 대응 ’마스크 중복구매시스템‘ 구축 등 국민 체감 서비스혁신 공로

[보건타임즈] 심사평가원이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 혁신상 서비스혁신 부문 대통령 표창(사진)을 받았다.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했으며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국가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해 탁월한 성과를 낸 우수기관을 선발해 표창한다.

이번에 대통령상을 받은 심사평가원은 ▲ K-방역 지원 등 국민의료 안전관리 ▲ 진료비 심사·평가 혁신 ▲ 국민을 지향하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 서비스 품질 경영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로나 19 확산 시 'K-방역 지원 등' 국민의료 안전관리 노력

주최 측에 따르면 지난 3월, 코로나 19 감염병 확산에 따라 국내 마스크 수급이 부족해지자, 이에 심사평가원은 국민 생활에 필수품이 된 공적 마스크가 국민에게 균형 있게 분배될 수 있도록 마스크중복구매확인시스템을 구축·운영했다.

또, 감염병이 국내로 전파, 확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ITS(해외 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 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과 약국에 해외입국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비스했다.

이와 함께 심평원은 일반 국민으로부터 호흡기 환자를 분리, 진료하는 ’국민 안심병원’을 지정·관리하며, 감염병 치료제의 건강보험 기준을 신속하게 검토해 건강보험에 적용하는 등 국민이 신속한 감염병 진단·검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진료비 심사·평가 혁신으로 '의료의 질과 비용 적정화'에 기여
 
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의 진료비가 올바르게 청구됐는지 심사와 함께 의료서비스의 수준이 적정한지 평가함으로써 국민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심사·평가 서비스를 해왔다.

심사평가원의 진료비 심사 규모는 지난해 총 15억 6,934만 건, 97조 431억 원이며, 약제, 암·급성·만성질환 등 35개 항목의 의료 질을 평가했다.

심사평가원은 의학적 타당성과 의료 질 기반의 사전지출 관리 기능으로 업무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으며, 사회적 관심이 큰 고혈압당뇨병 등 7개 분야에 새로운 심사평가 방식을 적용한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건강보험 적용기준 마련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심사평가원은 치료에 꼭 필요한 의료행위의약품치료재료가 건강보험에 적용되도록 급여기준을 마련, 국민이 낸 건강보험료가 가치 있게 쓰일 수 있도록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MRI, 초음파 등 비급여의 급여화를 통해 2020년 5월까지 국민이 부담하는 의료비 약 2조 3,700억 원(약 1,699만 명)을 절감했다.

'경영혁신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

심사평가원은 연간 약 2,000여 건의 서비스 품질 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전담하는 조직을 구성, 새로운 서비스 전달시스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2조 8천억 건 규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타트업기업의 시장진출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아세안 회원국 등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정책 컨설팅을 수행해 우리나라 건강보험 제도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

김선민 원장은 "앞으로 국민이 안전하면서 합리적인 비용으로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심사평가원 고유업무에 대한 서비스혁신을 계속해서 수행하고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 중심 업무혁신으로 보건의료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함은 물론 국민이 병원비 걱정 없이 든든한 나라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다 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심평원섹션 목록으로
심사평가원, 신종 코로나바...
심평원, 68종 법정전염병 ...
심평원, 제5기 멘토링 결연...
심사평가원, 청렴문화 정착...
심평원, '제7기 약제급여평...
다음기사 : 올해 '생산․수입․공급 중단 보고대상 의약품 2,989품목' 공고 (2020-11-30 13:01:10)
이전기사 : 김선민 원장, ‘2020 대한민국 CEO 명예의 전당’ 서비스혁신 리더 선정 (2020-11-18 16:55:19)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논문) Pure Laparoscopic Versus Open Right...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