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직언] 코로나 19 대응 비대면 시대, '병문안 스마트하게'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2월03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12-02 18:52:56
뉴스홈 > 포토 > 만평 > editorial&comment
2020년08월19일 19시1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직언] 코로나 19 대응 비대면 시대, '병문안 스마트하게'
서울대병원 공공지료센터 정혜민 교수 "'거리 멀어도 마음은 가까이' 전할 문화 정착되길"

[보건타임즈] 코로나 19사태로 고통을 받아온 한국 사회엔 전반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언택트(untact)'라는 신조어까지 탄생시킨 ‘비대면 방식’이 아닐까 생각한다.
재택근무나 화상회의 같은 공식 업무에서부터 일상 속 배달음식을 건네받는 작은 습관까지, 이제 비대면 방식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병문안 문화만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국내 병원들은 메르스 사태를 교훈 삼아 지난 몇 년간 병동 입구에 스크린 도어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보호자에 출입증을 발급하는 것은 물론 면회 시간을 제한하는 등 면회객을 줄이기 위한 여러 조치를 취해왔다.
또 코로나 19 발생 초기부터 대부분 병원이 보호자 1명 이외 방문자의 병문안을 막고 있으나 간혹 병실에선 몇 겹의 방어선을 뚫고 환자를 찾아온 방문객들과 이를 제지하는 직원 간의 실랑이가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유독 우리나라에선 가까운 사람이 입원했을 때 병실로 찾아가는 것을 일종의 예의나 의무로 여기는 듯하다.
병문안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살갑게 지내던 지인이 병으로 외롭게 힘든 병원 생활과 받아온 스트레스를 조금이나마 위로하며 풍러 줄 일종의 활력소가 될 수 있어서다.

이러한 한 가지의 이점을 위해 감수해야 하는 위험은 환자나 의료진, 넓게는 사회적으로 감담해야 할 부담이 너무나 큰 데다 다양하다.
가장 큰 위험은 감염이다.
병문안은 환자와 방문객 모두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다.

병실에 드나드는 사람이 많을수록 병원 내 감염률이 높아진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건강한 방문객의 피부에 묻어있는 코로나 균이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에게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반대로 병원을 방문객이 원내 다제내성균(다양한 항생제에 내성을 가지는 균)에 노출됐을 때도 감염될 우려가 있다.
병을 치료하는 곳이지만, 동시에 여러 병원균을 가진 환자들이 모여 있는 병원을 찾은 방문자가 노출될 확률도 매우 높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선 안 된다.

이외에 다인 입원실의 경우 얇은 커튼 한 장으로 병상을 분리해 놔 작은 목소리도 옆 환자에게는 소음이 되기도 한다.
방문자가 정성껏 준비해 온 음식이 다음날 수술을 위해 금식하는 환자에게는 고통이 될 수 있다.
병색이 짙은 모습을 보이기 싫은데 무작정 찾아온 지인을 응대하는 것 자체로 스트레스를 받는 환자도 적지 않다.

사랑하는 사람이 아프니 위로와 격려의 말을 건네고 싶은 안타까운 마음은 이해하지만, 그것이 꼭 직접 방문해서 손을 잡아주고 음료를 건네는 방식일 필요는 없다.

다행히 우리가 사는 2020년, 대한민국의 IT 기술은 놀라운 수준이다.
전화, 문자, 화상통화 등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기술을 우리는 이미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생활 방역의 마지막 수칙인 '거리는 멀어져도 마음은 가까이' 전할 수 있는 비대면 병문안 문화가 하루빨리 정착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정리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ditorial&comment섹션 목록으로
콜레스테롤 모두 몸에 해롭...
자주 물 먹는 습관, '겨울...
서울의료원, 만성질환 노년...
제약계, 승천하는 해가 되...
(신년사) 보건의약계 정부,...
다음기사 : 건보 일산병원, '수면 무호흡증' 원인과 증상 (2020-08-24 09:13:22)
이전기사 : 로봇 수술, 부갑상선 혈관 '목소리 신경 보존'에 효과적 (2020-08-14 17:01:03)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자료) 2020년 의약품 GMP 제도 주요 개선사항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