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알테오젠, 10대 글로벌 제약사와 4조 7천억 규모 기술 수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7월09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07-09 14:50:43
뉴스홈 > 제약
2020년06월24일 14시1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알테오젠, 10대 글로벌 제약사와 4조 7천억 규모 기술 수출

[보건타임즈] 바이오베터 개발 대표기업인 ㈜알테오젠(대표이사 박순재)이 Hybrozyme ™ 기술을 활용한 알테오젠의 인간 히알루로니다제(ALT-B4)를 지난해 11월 글로벌 제약사와 계약 체결 이후 6개월 만에 타 10대 제약사와 비 독점적인 글로벌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했다고  24일 밝혔다.

본 계약이 이루어짐에 따라 ㈜알테오젠은 10대 제약사에게 ALT-B4를 다수의 제품 개발 및 전세계 상용화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했으며, 알테오젠은 계약금 $ 16M USD (약 193.6억원)과 제품의 임상개발, 판매허가 및 판매실적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총 $ 3.865B USD (약 4조 6770억원)을 받도록 되어 있다. 

또 이 제약사는 추가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으며 개발되는 제품별로 알테오젠에게 미리 합의한 마일스톤금액을 지불토록 되어 있다.   항체 및 바이오 제품에 혼합해 임상개발·상업적 판매를 위한 ALT-B4 의 물량은 알테오젠의 책임 하에 생산해 공급한다.

㈜알테오젠이 개발한 인간히알루로니다아제는 단백질 공학 기술을 이용하여 기존에 알려진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의 고유한 작용기작과 효소 활성을 유지하면서 열 안정성을 증가시켜 단백질의 안정성을 높인 새로운 기술로 현재  전임상 시험을 완료 한 단계다. 

이 기술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정맥주사로 투여되는 모든 바이오의약품이나 항체의약품을 피하 조직에서 히알루로난을 일시적으로 가수 분해함으로써 대량으로 피하투여가 가능하게 한다.   

이처럼 환자에 편의성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제약사들이 정맥주사 항체 의약품을 피하주사로 투여하는 제품들을 활발히 개발하고 있다.

현재 유방암/위암 치료제인 허셉틴에 대하여 글로벌 제약사인 로슈가 유럽에서 허셉틴 SC제형으로 허셉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올해 미국에 출시하여 허셉틴 바이오시밀러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알테오젠의 대표이사 박순재 박사는 “항체 치료제의 세계적인 리더와 같이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2019 년 11 월에 체결한 다른 글로벌 제약사와의 계약과 더불어 금 번 계약을 통해 당사 HybrozymeTM 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입지가 더욱 공고해 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라고 밝혔다.

한편 ㈜알테오젠은 2008년 설립되어 기존 바이오의약품보다 효능이 개선된 차세대 바이오베터 및 항체-약물 접합 치료제, 바이오시밀러 등을 연구개발하는 기술선도 바이오기업이다.  회사의 포트폴리오는 ALT-B4 이외에도 NexPTM-fusion기술 및 NexMabTM기술을 이용해 개발 및 임상시험을 진행 중인 제품들이 있으며, Herceptin SC 바이오시밀러와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도 임상 및 개발 중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섹션 목록으로
유한양행, ‘유한 은행잎과...
한국화이자제약, ‘얼룩말 ...
한국다케다제약, 제 2형 당...
대웅제약, 해외 공무원 향...
종근당, ‘2015 한국제약산...
다음기사 : 엔지켐생명과학, 글로벌신약 특허 등록 100건 돌파 (2020-06-24 19:39:35)
이전기사 : 대웅제약, 캐시워크 '돈버는 퀴즈' 이벤트 진행‥제품 인지도 제고 (2020-06-24 14:00:44)
[기고] 용혈요...
[기고] 용혈요독...
다가온 설 명절 ...
순천향대 부천병원, '신규 간...
식약처, 의약품‧바이오&...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논문) Optimal high‐density lipoprotein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