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세브란스병원-서대문 보건소, 보건교사 대상 코로나19 감염 관리 교육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12월03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12-02 18:52:56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0년05월19일 15시4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세브란스병원-서대문 보건소, 보건교사 대상 코로나19 감염 관리 교육

레벨D 등 보호복 착용 실습 교육도 진행

사진) 15일 진행된 첫 교육에서 염준섭 감염내과 교수, 정현수 재난의료교육센터 소장, 강지만 소아청소년과 교수, 박은숙 감염관리팀장, 안진영 감염내과 교수가 교사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보건타임즈] 세브란스병원 재난의료교육센터, 서대문 보건소가 협력해 서부교육지원청 관할 초·중·고등학교에 재직하는 보건교사 30여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감염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20일부터 재개되는 등교 수업을 앞두고 지난 15일과 18일 이틀간 세브란스병원에서 총 세 차례로 나뉘어 진행됐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처음 대면 교육이 시행되면서 감염 관리를 위해 철저히 대비하고자 하는 교사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교육은 방역 원칙을 준수하면서 진행됐다.

교육은 학교에서 코로나19 발병이 의심되거나 확진자가 발생한 상황에서 실질적인 대응에 초점을 맞췄다. ‘유행성 감염 재난 개요’ 설명에 이어 정현수 재난의료교육센터 소장, 염준섭·안진영 감염내과 교수, 강지만 소아청소년과 교수, 박은숙 감염관리팀장 등 의료진들이 보건교사들의 질문에 답했다.

질의는 잘 알려진 증상 이외에도 코로나19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상황별로 어떤 보호구를 착용해야 하고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등 감염 관리 지침을 실제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때 판단이 어려운 부분에 중점을 맞춰 이뤄졌다.

가운과 마스크 등 기본 보호구와 확진자 접촉 시 필요한 레벨D를 보호복을 직접 착용해 보는 실습 교육도 진행됐다. 서대문 보건소에서는 실습 교육과 학교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복을 제공했다.

교육에 참여한 보건교사들은 설문조사 답변을 통해 ‘짧은 시간에 중요한 포인트가 전달되어 매우 유익했고 보호장구 실습이 실질적이었다’, ‘학교 상황에 맞추어 같이 방안을 찾아주시고 공감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지침 적용에 있어 전문가분들과 질의 응답할 수 있는 시간이 매우 필요했는데 감사하다’고 말했다.

정현수 재난의료교육센터 소장은 “세브란스는 위기 상황에서 지역 사회, 나아가 국민의 안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면서 “이례적인 상황인 만큼 전문가의 조언과 실습 교육을 통해 실제 대응 상황에 가깝게 대비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가톨릭마스터세포, '만성 ...
혈액형 부적합 이식수술 보...
가톨릭대서울성모·여의도...
경희대병원-서울대병원,국...
복지부, 이대목동병원 ‘생...
다음기사 : '스타틴' 단기·불규칙 복용, 당뇨·저체중 파킨슨병 발병 높인다 (2020-05-20 09:01:03)
이전기사 : 연세대 의대, 수술 후 '환자 청력 보존 여부 예측 시스템' 개발 (2020-05-19 14:28:42)
[컬럼] 대한민...
[컬럼] 대한민국 ...
건보 일산병원, '...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새빛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건보공단, 올 하반기 '개방형 ...
건강보험공단, 올 하반기 '신...
자료) 2020년 의약품 GMP 제도 주요 개선사항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