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감염 억제 효과 확인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5월27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20-05-27 16:41:18
뉴스홈 > 제약
2020년05월14일 18시3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한국파스퇴르연구소, ‘나파모스타트’ 코로나19 감염 억제 효과 확인
美 FDA 긴급사용 승인 렘데시비르 대비 매우 우수함 밝혀

[보건타임즈] 한국파스퇴르연구소(소장: 류왕식)는 혈액 항응고제·급성 췌장염 치료제 성분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억제하는 매우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가졌다고 밝혔다.

‘나파모스타트’는 연구소가 세포배양 실험을 통해 분석한 약 3천여 종의 약물 중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효능을 보였으며, 이는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된 렘데시비르와 비교 시 수백 배 우수한 수준이다.

연구진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세포 진입 시 스파이크 단백질을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TMPRSS2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작용한다는 최근 독일의 연구 결과를 참고해 TMPRSS2 억제 약물인 ‘나파모스타트’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본격적으로 연구했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연구에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원숭이의 신장 세포 대신 사람의 폐 세포를 활용해 항바이러스 효능을 분석하고 결과를 비교 검증했다.

연구 결과는 논문 사전 게재 사이트인 ‘바이오 아카이브(bioRxiv)’에 5월 12일(현지시간) 공개됐으며, 연구소는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나파모스타트’에 대한 특허를 지난 4월 20일 출원한 바 있다.

혈액 항응고제와 항염증제로 사용 중인 ‘나파모스타트’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진 항바이러스 효과가 추가되어 "일석이조”의 치료 효과로 코로나19 감염에 의한 급성 폐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국내외에서‘나파모스타트’관련 코로나19 임상연구가 진행 중으로, 향후 임상에서의 효능 확인을 통해 실제 치료제로 사용가능 여부가 주목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한국파스퇴르연구소의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10개 병원이 참여한 연구자임상시험(총괄책임자: 경상대학교병원 감염내과 배인규 교수)이 식약처의 승인을 거쳐 수행되고 있다. 또한, 이탈리아, 일본 등 해외에서도 임상시험이 진행되고 있다.

류왕식 한국파스퇴르연구소장은 “최근 미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은 렘데시비르보다 세포수준에서 수백 배 높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인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종식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나파모스타트’는 원래 항응고제로 사용되어온 약물이므로 코로나19 폐렴의 주요 병리인 혈전 등의 폐렴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파스퇴르연구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행정안전부가 지원하는 ‘국민생활안전 긴급대응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이미 허가되었거나 개발 단계의 약물 중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약물 재창출’ 연구를 지난 2월부터 수행해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섹션 목록으로
한국오츠카제약 CP 채봉애 ...
피씨엘(주), 중증 급성호흡...
가브스, 제2형 당뇨병 치료...
동구바이오제약, 부패방지...
수험생 CGV에서 영화보고 ...
다음기사 : 동국제약 센시아, 배우 권나라 모델의 신규 TV-CF 공개 (2020-05-15 11:19:51)
이전기사 : 일양약품, ‘위제로정’ 틴케이스 패키지 출시 (2020-05-14 17:55:53)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식약처, '식‧의약 안전...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논문) Effect of Inhaled Corticosteroids on...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