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지속성 신대체요법 받는 환자, 'AI'로 사망 예측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20년04월09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20-04-08 16:32:17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20년03월23일 15시2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지속성 신대체요법 받는 환자, 'AI'로 사망 예측
서울대병원 한승석 교수팀, 인공지능 활용해 '새 평가도구' 개발

지속적 신대체요법 받는 '급성 신장 손상 환자 1,571명' 임상
'예측률' 정확도, 기존 도구에 비해 크게 우수
한승석 교수 "앞으로 신장학에 인공지능 접목할 수 있도록 계속 연구"
논문, Critical Care 2020년 2월에 발표

[보건타임즈]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받는 급성 신장 손상 환자의 예후를 인공지능으로 예측할 수 있는 도구(표 정확도 평가/논문)가 개발됐다.

이 사망 예측 도구는 기존 것보다 예측률이 더욱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성 신대체요법(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이란 급성 신장 손상을 겪는 환자에게 24시간 계속하는 투석 방법이다.
급성 신장 손상이 매우 심해지면, 소변이 나오지 않을뿐더러 혈압이 불안정하다.
이때 약물 요법으로는 환자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워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실행한다.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한승석 교수(사진)팀은 "인공지능을 접목, 활용해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에 최적화된 사망 예측 도구를 개발, 급성 신장 손상 환자 1,571명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를 이같이 확인했다"며 'Machine learning algorithm to predict mortality in patients undergoing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이란 제목으로 Critical Care(IF 6.96) 2020년 2월'에 발표했다(Critical Care, IF 6.96).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는 고위험군으로 사망률이 약 50%에 달한다.
또 이미 상태가 많이 악화된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해 사망 위험도를 정확히 예측하기가 더욱 까다롭다.

지금까지 중환자실 환자의 예후를 예측하기 위해 APACHE Ⅱ, SOFA 등을 활용해왔다.
이 도구들은 주로 중환자실 환자의 사망 위험도를 예측할 때 사용됐으나,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에 사용하기엔 최적화된 도구는 아니었다.

이에 연구팀은 인공지능 방법을 활용해 지속성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에 최적화된 사망예측도구를 개발, 예측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에 착수했다.
이 결과, 새 도구는 기존 도구에 비해 예측률이 더욱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을 활용해 우수한 예측 도구를 개발, 신장학에 인공지능을 접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특히 지속성 신대체요법 환자 연구 중 인공지능을 접목한 것으로는 이번이 최초다.

한승석 교수는 "인공지능의 발전은 모든 임상의학 변화와 맞물려있는 데다 인간의 힘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한계를 극복할 것"이라며 "앞으로 신장학에 인공지능을 접목할 수 있도록 계속 연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이송 중 심폐소생술 적절...
담관암 새 진단-치료 가능...
한림의대 박태림 7기 총동...
고대병원 홀렙수술 통해 '...
고려대 안암병원, 싱가포르...
다음기사 : 4년 이상 금연 男, 골절 위험도 '최대 19% ↓' (2020-03-23 16:20:52)
이전기사 : 뇌 단일광자단층촬영 영상검사법 '유용성' 규명 (2020-03-23 14:54:39)
다가온 설 명...
다가온 설 명절 ...
약계 신년교례회,...
건보공단, 신임 '기획·장기요...
식약처, 임상 의사 총 8명 공...
식약처, 전문성 갖춘 '의사·...
휴온스그룹, 내년도 '29기 신...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논문) Molecular subtypes of oropharyngeal cancer.....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