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도입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7월24일wed
기사최종편집일: 2019-07-24 17:01:51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7월05일 13시33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도입
입원-치료-퇴원 모든 과정 '전문의'가 직접 관여, 관리

전문의 주치의 제도 도입 '입원 환자 안전성과 치료율 향상' 기대

[보건타임즈]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이 최근 입원전담전문의(호스피탈리스트, Hospitalist)를 채용, 혈액내과 입원 환우들을 상대로 수준 높은 진료 서비스에 들어갔다.

'입원전담전문의(Hospitalist)'는 입원환자의 초기 진찰부터 경과 관찰, 상담, 퇴원계획 수립 등 진료 전 과정에서 주치의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의를 의미한다.
그간 입원환자는 1일 1회 회진 이외엔 전문의를 직접 대면할 기회조차 없었을 뿐더러 이들을 대신 전공의가 주로 진료를 담당해왔다.
이러한 진료 공백을 채우기 위해 현 의료체계에 들여온 것이 입원전담전문의제도다.

새로 임명된 혈액병원 입원전담전문의 이정연 교수(사진)는 혈액병원 191병동 입원 환자들을 담당하며, 입원에서부터 치료, 퇴원의 모든 과정을 관여하며 혈액내과 교수들과 직접 의견을 교, 주치의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이 교수는 혈액질환뿐만 아니라 다른 임상과와 협진이 필요한 경우 원스톱으로 통합 진료를 서브스한다.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국내에서 아직 보편화 되지 않은 진료 개념이지만, 1996년 미국이 1996년 첫 도입했다.
Lee Goldman 박사의 1996년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논문에 따르면 Robert Wachter 박사가 '호스피탈리스트' 용어를 처음 사용했으며 입원 환자의 전반적인 내과적 치료를 할 수 있는 특화된 일차적 전문의가 입원 환자만 전담, 진료한다.

이처럼 미국에서 제도가 도입된 이후, 수가 꾸준히 증가해 현재 약 60,000명 이상의 입원전담전문의가 활동함으로써 이 제도를 통해 의료비용의 절감, 재원일수의 감소, 치료의 안전성과 치료율의 향상 등의 성과를 이뤄냈다.

국내 병원에선 대부분 입원 환자의 일차 진료를 교육 수련 과정에 있는 전공의가 맡아 왔다.
하지만 최근 환자 안전 문제, 전공의 법 개정과 전공의 인력 감소 등의 이유로 입원전담전문의 제도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이를 토대로 심사평가원과 보건복지부에서 2016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2016년 7개 기관에서 14명의 입원전담전문의제도를 시작한 이래, 2019년 4월까지 28개 기관에서 124명의 전문의가 근무 중이며 총 1,849병상을 맡고 있다.

작년 심평원과 복지부의 시범사업에 대한 예비보고서에 따르면, 입원전담전문의 제도는 환자의 만족감, 간호사의 만족감, 그리고 전공의의 만족감을 모두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김동욱 혈액병원장은 "시시각각 변하는 의료 환경에 적절한 대처와 함께, 고도의 의료 기술을 필요로 하는 혈액 질환 입원환자를 위한 수준 높은 진료서비스를 할 수 있을 뿐더러 효율적인 병동 운영을 위해 입원전담전문의의 추가 확대 운용이 큰 역할을 하리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 교수는 "특정 분과에 국한된 것이 아닌 입원 환자의 전체적인 질병 상태를 파악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분의 근접거리에서 환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서울성모병원 혈액병원의 입원전담전문의 제도가 안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분당서울대병원 '중환자, ...
인공관절수술 후 무릎꺾기 ...
분당서울대, 근치적 전립선...
인하대병원, 현존 최고 사...
드라마 속 환자 왜 대부분 ...
다음기사 : 복강경 위암 수술, 진행 위암서도 '안전하면서 효과적' (2019-07-05 14:28:11)
이전기사 : 한림대성심병원, 국내 최초 심방세동 풍선냉각도자절제술 100례 성공 (2019-07-04 17:48:15)
김안과병원, ...
김안과병원, 미세...
순천향대 부천병...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1...
한독, '신입, 경력 직원' 공채
'제약바이오산업 채용박람회' ...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논문) Adult Cancer Survivors’ Patterns of Smoking...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