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혈액암 다발성골수종 '척추골절' 새 세포치료법 제시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9년05월27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19-05-25 14:15:22
뉴스홈 > 의료 > 대학/상종
2019년04월25일 15시32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혈액암 다발성골수종 '척추골절' 새 세포치료법 제시
서울성모병원, 뼈 생성 촉진 '골모세포' 골절 치료, 골수종 진행 억제 확인

김영훈·민창기 교수팀, '다학제 치료법' 연구
논문, 척추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 '스파인(Spine)'에 게재
  
[보건타임즈] 혈액암 다발성골수종이 이차적으로 대표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척추골절에 새로운 세포 치료법이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 치료법이 골절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 다발골수종 치료에 도움을 줘 혈액암 환자에 희소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발골수종은 백혈병과 함께 대표적인 혈액암이다.
이 혈액암은 골수에서 항체를 생산하는 형질세포에 문제를 일으키는 암이다.
주로 뼈를 침범해 골절이 생기며, 특히 척추 내 침범으로 척추골절을 일으킨다.
이 혈액암은 고령화가 진행된 선진국일수록 10만 명 중 4명 수준으로 유병률이 높다.
우리나라도 노인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다발골수종 환자가 10만 명 중 2명꼴로 급증하고 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척추센터 정형외과 김영훈(교신저자)·혈액병원 림프골수종센터 민창기 교수팀은 다발골수종 세포에 뼈를 생성하는 세포 골모세포를 주입한 결과, 골절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다발골수종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간 다발골수종의 항암치료와 골절을 방지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골흡수억제제(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약제를 투여해왔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뼈를 새로 더 만들도록 도와주는 골형성촉진제 치료법이 새로운 임상적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기초근거를 입증하게 됐다.

최근 혈액암 치료는 암을 표적으로 하는 전통적인 항암 화학 요법에서 혈액암 세포를 둘러싼 골수 미세환경에 변화를 주는 세포치료 연구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암세포만 사멸하는 목표로 하는 치료로선 한계가 있어서다.
이제는 골수 중간엽 줄기세포에 유전자 처리로 세포의 면역 조절 능력을 인위적으로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질환을 치료하기 때문이다.

김영훈 교수는 "골다공증 치료제 중 골형성을 촉진하는 방법이 다발골수종으로 발생한 골절 치료에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기초적인 근거를 제시한 것"이라며 이번 연구의 의미를 전했다.

대한혈액학회 산하 다발골수종 연구회 위원장이기도 한 혈액병원 민창기 교수는 "다발골수종 환자 10명 중 7명은 뼈의 통증이나 골절이 첫 증상으로 나타나 정형외과·재활의학과 치료를 받거나, 평균 발병 연령대가 67세로 통증이 늦게 나타나 나이가 들어 아프다고 여겨 진단이 늦어지는 실제 사례가 많다"면서 "원인 없이 극심하게 피로하거나 빈혈, 신장기능, 압박골절 등의 증상이 생기면 혈액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결과오 연구팀은 지난해 6월 대만에서 개최됐던 아태 척추외과학회 APSS에서 기초부문 우수상과, 10월 국내 대한골다공증학회 주최로 열린 국제학술대회 'International congress of osteoporosis'에서 구연상을 각각 수상했다.
이 연구논문은 척추 분야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 '스파인(Spine) 4월호'에 게재됐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대학/상종섹션 목록으로
경상대병원, ‘보건복지부...
계명대 동산병원, 지역 첫 ...
새해, ‘위·장’ 내시경...
국가검진수검자 ‘심뇌혈 ...
서울대병원, 전북 고창에 ...
다음기사 : 분당서울대병원, 초미세먼지 심한 날 '급성 심방세동 위험↑' (2019-04-25 15:34:36)
이전기사 : 안구건조증 원인 '마이봄샘 기능장애' 적색 필터만으로 진단 (2019-04-25 13:01:04)
순천향대 부천...
순천향대 부천병...
자주 물 먹는 습...
건보공단, 대규모 '청년인턴 ...
식약처, 식품․의료기 안...
대원제약, 내년 상반기 신입·...
심사평가원, '개방형 직위' 신...
일동제약그룹, 각 분야 '신입-...
자료) 위생용품 생산·판매 실적 현황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