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건국대병원, 자각증상 없는 췌장암 '조기 발견' 매우 중요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3일thu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2 17:18:11
뉴스홈 > 포토 > 만평 > editorial&comment
2018년11월19일 09시11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건국대병원, 자각증상 없는 췌장암 '조기 발견' 매우 중요
암 침습 땐 항암제 투여 시 '치료 반응률 0~20%'‥평균생존기간 1~6개월 저조

심찬섭 교수 "고위험 군 1년에 한번 씩 정기 복부CT검사 필요“
"국소진행성, '항암, 방사선 요법'으로 암 크기 줄인 다음, 수술 통해 생존률 향상"

[보건타임즈] 11월 17일은 세계 췌장암의 날이다.
의료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지만 췌장암환자의 5년 생존율이 20년 째 10% 내외 그대로이기 때문이다.
이토록 췌장암은 치료가 어려운 암으로 꼽힌다.
세계 췌장암의 날을 맞아 이 분야의 권위자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찬섭 교수(사진)의 도움을 받아 자세히 알아봤다.

췌장암 치료율이 낮은 이유= 췌장암은 우리 몸 가운데 뒤쪽에 위치해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 간 담당, 비장 등 여러 장기에 둘러싸여 진단이 쉽지 않다.
또 초기 상태를 지난 후 병이 많이 악화된 상태에서야 소화불량이나 체중감소, 황달 등의 증상이 나타나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곤 한다.
게다가 다른 소화기암보다 진행 속도가 빨라 치료가 쉽지 않다는 특징이 있다.

증상= 안타깝게 췌장암 초기 땐 자각증상이 거의 없다.
심찬섭 교수는 "췌장암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대부분이 위 근처와 등이 답답하다던가, 왠지 속이 좋지 않다든지, 식욕이 없다 등 여러 증상을 호소하며 식욕 저하와 체중 감소 등이 나타난다"면서 복통이나 황달을 췌장암의 대표증상으로 꼽았다.

진단= 심 교수는 "대개 소화기 증상이 있을 때 초음파 검사나 내시경, 위 X-선 검사 등을 실시하며 명확한 이상이 나타나지 않았을 땐 CT나 MRI 등으로 몸의 단면을 관찰할 수 있는 검사로 진단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치료= 문제는 환자에 항암제를 투여했을 때 반응률은 0~20%로 치료반응이 저조, 평균생존기간은 1~6개월 정도로 알려져 있다.
치료는 수술과 방사선요법, 화학요법과 방사선 요법 등을 함께 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췌장암은 조기에 발견, 수술치료가 가능할 때가 완치율이 가장 높다.
하지만 "진단 당시 암이 주변 혈관에 침습해 수술치료가 불가능한 국소진행성 췌장암도 최근엔 수술 전 항암, 방사선 요법을 통해 암의 크기를 줄인 다음, 수술에 들어가 생존률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다"는 게 심 교수의 설명이다.

조기 발견 위해 필요한 것= 심 교수는 "현재 가장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방법은 복부 CT다. 복부초음파로 진단하는 경우가 있지만 췌장은 가끔 소장의 가스로부터 방해를 받아 충분한 평가가 힘들 수 있다"면서 "특히 췌장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70세 이상, 장기 흡연자, 만성췌장염 병력이 있는 환자들은 고 위험 군으로 1년에 한번 씩 정기복부 CT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editorial&comment섹션 목록으로
(신년사) 정의화 국회의장,...
이화의료원, '치매' 여성10...
쌍벌제(制)가 아니라 리베...
“한국의료 발전위한 도약 ...
새해 癸巳年, 불사(不死)·...
이전기사 : 고대구로, 40대 여성 위협하는 '유방암 예방 4가지 키워드' (2018-08-16 09:56:19)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논문) Is Sarcopenia a Potential Risk Factor for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