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타임즈 : 광동제약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석권
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로그인 회원가입
2018년12월16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18-12-14 17:21:31
뉴스홈 > 제약
2018년10월05일 13시1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광동제약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석권
최근 3년 동안 '美IDEA, 獨 iF와 REDDOT 어워드' 모두 수상

디자인혁신센터 설립 후 꾸준하면서 체계적인 프로세스 구축 '디자인경영'
'국제통용의약품 분류코드 응용' 돋보임 우수
'자원 재활용 아이디어' 적용한 독창성 뚜렷

[보건타임즈] 광동제약이 올해 아이디이에이(IDEA) 어워드에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와 '분리배출캡' 디자인을 출품, 각각 '브론즈(Bronze)'상과 '파이널리스트(Finalist)’상을 받음으로써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3년간 모조리 수상하는 저력을 보였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는 미국의 '아이디이에이(IDEA)', 독일의 '아이에프(iF)'와 '레드닷(REDDOT)의 어워드를 가리킨다.

5일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에 따르면 브론즈 상을 받은 ‘의약품 분류코드 패키지’는 전문의약품 명과 형태가 유사해 발생하는 조제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디자인(사진 위쪽 좌측)이다.
이런 이유에서 메디케이션 에러방지 패키지로도 불린다.

이 패키지는 ATC코드의 5단계 중 1단계 '14개 해부학적 그룹', 2단계 '치료적 그룹' 카테고리를 활용해 제제별 컬러시스템과 가이드를 적용했다.
ATC코드는 해부학적, 치료적, 약물학적, 화학적, 성분명 그룹을 기준으로 5단계로 의약품을 분류해주는 국제통용의약품 분류코드다.
이를 활용하면 약사는 의약품을 패키지의 '컬러와 숫자'만으로 쉽게 구분, 조제 시 오류를 방지할 수 있다.

파이널리스트 부문에서 입상한 '분리배출캡'은 자원 재활용 아이디어를 적용한 디자인(사진 위쪽 우측)이다.
서로 소재가 달라 재활용 시 각각 따로 분류해야 하는 페트(PET)병과 병뚜껑 안전밴드 부분을 쉽게 분리하게 해준다.
분리배출캡 타입의 병뚜껑은 개봉 시 밀착돼있던 안전밴드 부분이 펼쳐지며 한 번에 제거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바쁜 일상에서 지키기 어려운 PET병 분리수거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다.

광동제약은 지난 2년간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CI(2017/아래사진 좌측)'와 '광동 알찬콩두유(2016/아래사진 우측)'디자인으로 커뮤니케이션 분야 기업 아이덴티티 부문과 패키징 부문에서 '위너(WINNER)'상을 연이어 받았다.
CI 디자인은 광동제약의 가치와 비전을 상징적으로 잘 표현, 좋은 심사평을 받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거북이 심볼 모티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약과 보건의 미래를 상징하는 DNA 이중나선과 기업의 미래를 내다보는 비전을 제시하는 눈동자의 의미를 담았다.

'광동 알찬콩두유 시리즈'는 53개 국가에서 7,451건의 경쟁 작이 몰린 2015 REDDOT 디자인 어워드에서 '위너(WINNER)'상을 받았다.
이 디자인은 '제주도의 건강함을 알찬콩에 담았다'는 콘셉트를 패키지에 표현했다.
이를 통해 제주도를 상징하는 돌하르방과 농장, 콩을 스토리텔링한 점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디자인경영 활성화를 위해 2014년 디자인혁신센터를 설립한 후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며, "확립된 디자인경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앞으로 소비자의 요구와 사회의 필요에 부합하는 디자인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제약섹션 목록으로
글락소 스미스클라인 로타...
화이자, ‘센트룸 젠더’ ...
이주호 교수, 비만대사외과...
부광약품 ‘BK 에스키모 알...
강동경희대병원, 메르스 퇴...
다음기사 : LG화학, 유럽 당뇨병학회 참가‥ ‘제미글로’ 우수성 세계에 알려 (2018-10-05 14:18:08)
이전기사 : 동국생명과학, ‘전곡정형외과’와 ‘모바일 CT 파이온 비지팅센터’ MOU 체결 (2018-10-04 17:47:06)
건국대병원, ...
건국대병원, 자각...
고대구로, 40대 ...
차병원그룹, 내년도 '의료기사...
휴온스 그룹 '내년 신입사원 2...
보령제약, 올 하반기 '신입사...
새빛안과병원, '내년도 전임의...
대웅제약, 해외 현지법인 근무...
자료) 2017년 의료방사선 종사자 피폭선량 통계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