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3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4-02-29 16:49:09
뉴스홈 > 의료기기
2024년01월22일 15시4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식약처, '뇌 정맥 질환 환자' 치료 기회 확대
'혈관폐색용카테터'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신규 지정

식뇌혈관 정맥 폐색 사용에 적합한 제품 '수술 위험도' 감소

[보건타임즈] 뇌막 중 가장 바깥에 있는 경막에서 뇌동맥과 뇌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연결된 뇌혈관 기형으로 뇌부종, 뇌출혈 등을 일으키는 뇌경막동정맥루(Dural Arteriovenous Fistula) 치료에 사용하는 정맥용 '혈관폐색용카테터(그림, Intravascular occluding catheter)'를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로 신규 지정, 신속한 공급을 추진한다.

이 의료기기는 비정상적으로 연결된 뇌혈관 정맥 내부로 카테터를 삽입해 풍선을 부풀려 혈관을 일시적으로 막아 치료하는 기구다.

그간 국내엔 뇌혈관 정맥 폐색의 사용 목적으로 허가받은 제품이 없어 동맥 차단용으로 허가받은 카테터를 대체품으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새로 정맥용 '혈관폐색용카테터'를 지정함으로써 뇌경막동정맥루 환자의 치료 기회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신규 지정 의료기기는 작년 11월 27일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심의위원회'의 심의, 관련 학회(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의 자문,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내달 2월 초부터 공급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에 따라 환자가 공급을 신청하면 통관 상황 등에 따라 1∼3개월 후 받을 수 있을 곳으로 보인다.

이번 정맥용 혈관폐색용카테터의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지정을 신청한 대한신경중재치료의학회 류창우 정책이사는 "이 제품이 국내에 도입되면 뇌경막동정맥루 환자의 치료에 적합한 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돼 안전한 수술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 지정과 공급 사업(표)은 희귀·난치질환자 등에 필수로 사용되지만 대체품이 없어 긴급하게 수입·공급이 필요하거나 국내 공급이 불안정한 의료기기를 신속히 공급해 환자의 치료 기회를 보장해주려는 제도다.

지정 의료기기는 식약처가 공급 사업 운영을 위탁한 한국의료기기안전정보원이 관리하는 지역 보관소(서울·대전·광주·부산·제주)에 미리 비축해 보관하고 있다가 의료기관에서 공급을 신청하면 신속하게 배송한다.

식약처는 앞으로 더 많은 환자들의 건강한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희소·긴급도입 필요 의료기기를 지속적·안정적으로 지정·공급해 정부의 국정 목표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료기기섹션 목록으로
솔고바이오 자회사 알엠생...
한국로슈진단, 면역검사 시...
한국산 의료기기 생산액 ‘...
식약처, '체외진단용 의료...
코로나19로 KIMES 전시회 ...
다음기사 : 휴온스메디텍, 체외충격파 쇄석기 'URO-UEMXD' 출시 (2024-01-23 10:03:05)
이전기사 : 에이아이트릭스, 식약처 ‘혁신의료기기소프트웨어 제조기업’ 인증 획득 (2024-01-18 10:11:23)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식약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