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4년03월03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4-02-29 16:49:09
뉴스홈 > people+ > 이모저모 > 따뜻한뉴스
2023년11월30일 10시2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이대 대동맥혈관병원에 긴급이송 갓 태어난 아들보게 됐다"
강원도 원주시서 심정지 발생 환자‥헬기·구급차로 병원 이송해 응급수술 생명 구했다

환자 도착 전 모든 수술 준비 완료한 'EXPRESS 시스템' 효과

[보건타임즈] 이대 대동맥혈관병원(병원장 송석원)이 만삭의 아내를 둔 한 가장이 심정지로 쓰러졌다가 기적적으로 회생, 태어난 아들과 영상으로 감격적으로 첫 만남을 한 후 지난 24일 퇴원했다.(사진 의료진과 환자 정일수씨)

이번에 심정지 환자의 소생에 이대대동맥혈관병원 EXPRESS 시스템이 큰 역할을 했다.

이대대동맥혈관병원에 따르면 지난달 10월 28일 오후 2시, 정일수(男, 40세) 씨는 강원도 원주시 소재 한 요양병원에 방문하던 중 갑자기 심정지로 쓰러졌다.
지나가던 행인에 의해 심폐소생술 후 가까운 대형병원 응급실로 이송됐지만, 반혼수 상태로 급성대동맥박리로 심장눌림증이 발병, 긴급 수술이 필요했다.

생명을 살리기 위해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365일 24시간 대동맥 응급수술이 가능한 이대대동맥혈관병원에 연락이 닿았으며 환자를 헬기에 태워 서울시 용산구 노들섬에 내린 뒤 구급차를 통해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했다.

정 씨는 헬기 이송 도중에 다시 발생한 심정지로 폐소생술을 하는 등 위독한 상황이었다.

심정지 상태로 병원에 도착한 정 씨는 자발순환이 회복돼 응급 심낭천자를 시행했지만, 반혼수 상태였던 정 씨의 회복 가능성은 희박해 보였다.
정 씨의 배우자는 의료진에게 "출산을 2주 남겨뒀다"며 간절한 심정을 전했다.

이대대동맥혈관병원 의료진은 곧바로 목표 체온 유지 치료를 시작했으며 모두가 정 씨의 의식이 돌아오길 기다리던 중, 10월 29일 기적적으로 정 씨는 의료진과 눈을 맞추기 시작했다.
오후 12시경엔 응급수술을 진행, 무사히 목숨을 건졌다.

중환자실에서 회복을 마친 뒤 일반병실에서 안정을 찾아가던 중 정 씨의 아내가 11월 17일 타 의료기관에서 출산했으며 아기의 얼굴을 화상으로 만나는 감동적인 순간을 맞았다. (사진)

정 씨는 "송석원 병원장님을 비롯해 이대대동맥혈관병원 수술팀이 또 하나의 생명을 줘 너무 감사하다. 이젠 금연 금주하며 가족을 위해 충실한 삶을 살겠다"며 "퇴원 이후 아내와 아이를 직접 만나게 된다면 꼭 안아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정 씨가 목숨을 구할 수 있었던 것은 119구급대, 닥터 헬기의 항공 의료진 등 모두 제 역할을 했한 데다 대동맥박리 환자 응급수술 시스템을 갖춘 병원으로 이송됐기 때문이다.

특히 이대대동맥혈관병원의 EXPRESS(Ewha, Xtraordinary, PREcision, Safe AORTIC Surgery) 시스템은 일종의 Fast-Track 진료시스템으로 외부에서 대동맥질환 환자가 연락이 오면 의료진과 행정 파트까지 문자가 전송되면서 환자 도착 전에 모든 수술 준비를 마친 후 환자 도착과 함께 바로 수술장으로 이동하는 시스템이다.

만약 응급차나 응급헬기를 통해 이송돼 긴급한 수술이 필요한 환자라면 곧바로 수술실로 직행, 초응급 상황의 골든타임을 사수할 수 있다.

송석원 이대대동맥혈관병원장은 "대동맥 혈관질환은 시간이 생명으로 우수한 의료진뿐만 아니라 최적의 시설과 장비,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이대대동맥혈관병원은 365일 24시간 언제나 대동맥 및 혈관질환에 대한 응급수술과 시술팀을 준비, 전국 어디에서나 헬기를 비롯한 응급전달체계를 구축해 가장 신속하게 최적의 치료결과를 선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따뜻한뉴스섹션 목록으로
광동제약,‘희망의 러브하...
경기요양병원, 생일파티 열...
보덕메디팜, 정립회관에 정...
강북삼성병원 ‘풍선아트’...
‘한독약품과 함께하는 아...
다음기사 : 한국오가논, 사단법인 비투비에 '위기임신 가족 기부금' 전달 (2023-12-04 15:45:31)
이전기사 : 인천의료원, 20일 올해 '아동학대 예방의 날 행사' 성황 외 1건 (2023-11-21 13:02:12)
병원계, "계...
병원계, "계묘년...
제약·건식 12개...
건보공단, 소속기관 '서울요양...
성장하고픈 당신, "지금 대웅,...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자료) 식약처, 올해 주요업무 추진계획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