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11월2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11-28 11:53:47
뉴스홈 > 클릭!핫이슈 > 따라잡기
2022년11월14일 11시37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이태원 사고 유가족, 부상자·가족 '트라우마 진료' 연계
보건복지부, 의협과 협력, '진료연계센터 운영과 정신건강의료기관 매칭' 지원

심리·진료 지원 연계 서비스 지원 대상 '사고 유가족, 부상자(구호 활동 부상자)와 가족'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와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 심리 상담 후 '심리지원 프로그램' 연계
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병·의원 대상 '참여정신건강의료기관' 모집

의협과 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연계센터' 설치
대상자와 '국가 트라우마센터 등 연계' 신속전문성 있는 진료 지원

'심리지원-진료 지원 연계체계', 오는 16일부터 운영

[보건타임즈] 이태원 사고 유가족·부상자 등에 '심리․진료 지원 연계체계 구축방안'을 마련, 본격 추진된다.

보건복지부 이태원사고수습본부는 지난 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태원 사고 유가족·부상자 등을 도울‘심리․진료 지원 연계체계 구축방안’을 논의했으며 이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사고의 유가족, 부상자와 가족 등이 트라우마를 겪게 될 가능성과 심리적 불안상태가 장기화할 우려가 큰 만큼 필요시 전문의의 심리 치료와 전문적 관리가 요구됨에 따라 이들 피해자의 심리지원이 단순 상담에서 정신건강의료기관의 진료와 치료로 이어질 수 있는 연계체계를 구축, 가동하기로 했다는 게 이태원사고수습본부의 설명이다.

이태원사고수습본부가 공개한 심리․진료 지원 연계 서비스가 지원되는 대상자와 연계절차 등 세부사항은 이렇다.

심리․진료 지원 연계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사고 유가족, 부상자(구호 활동 중 부상자를 포함)와 가족이다.
이들에 대해선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와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심리 상담을 하며 필요시 심리지원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있다.

대상자 중 당사자가 전문의의 진료를 받기를 희망하는 하거나 상담 과정에서 정신과적 진료와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될 땐 정신건강의료기관으로 연계,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의료비도 지원한다.

심리·진료 지원은 국가 트라우마센터, 진료연계센터와 정신건강의료기관 간 협업으로 연계된다.

트라우마센터는 스스로 요청 또는 심리 상담 결과 전문적 진료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됐을 때 대상자를 진료연계센터로 연계한다.

진료연계센터는 의사협회와 협력, 협회 내 설치, 트라우마센터와 의료기관을 연계하며 지역 접근성과 대상자의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상자에게 적합한 의료기관을 매칭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래 그림)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의 모집을 통해 참여하는 정신건강의학과 병·의원 등 '참여정신건강의료기관'은 연계된 지원 대상자에게 전문적 진료와 치료를 할 예정이다.

국가 트라우마센터는 대상자를 의료기관으로 연계한 이후 연계 상황, 대상자의 치료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등 사후 관리를 통해 대상자가 트라우마를 극복, 심리적 안정을 찾을 때까지 세심하게 살필 계획이다.

이번 심리·진료 지원 연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의협과 신경정신의학회, 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진료연계센터를 설치, 대상자와 국가 트라우마센터 등 상담 기관․정신건강의료기관을 연계하는 가교역할을 수행해 신속하면서 전문성 있는 진료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참여정신건강의료기관'을 모집, 전국 어디에서나 대상 지원자가 진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심리지원-진료 지원 연계체계는 운영 준비를 마친 후, 오는 16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방훈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따라잡기섹션 목록으로
순천의료재단, 대형자보 한...
'온라인 마약류 판매광고-...
참치포 유통기한 연장 시식...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 45...
국립병원, EMR 운영 입찰 ...
다음기사 : 중대본, 겨울철 C19 유행 대비 '병원 681곳 13,148개 일반병상' 운영 중 (2022-11-18 12:14:37)
이전기사 : 겨울철 유행 대비 감'염취약시설·고령층'에 백신 접종 적극 권고 (2022-11-14 11:05:39)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논문) Effective application of corpus callosotomy....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