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2년08월08일mon
기사최종편집일: 2022-08-05 16:09:19
뉴스홈 > 동정
2022년08월04일 09시04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김일빈 임상조교수, ‘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2년 연속 등재
[보건타임즈]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일빈 임상조교수(사진)가 생물학연구정보센터의 ‘한국을 빛낸 사람들(한빛사)’에 2년 연속 등재됐다. 
 
한빛사는 영향력 지수 (Impact Factor, IF) 10점 이상의 명망 있는 의학/생물학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연구자에게 등재되는 영광을 준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2021년, 2022년 연속으로 한빛사에 등재됐다.
 
김일빈 임상조교수의 논문 “Non-coding de novo mutations in chromatin interactions are implicated in autism spectrum disorder”은 국제적인 학술지로서 권위를 인정받는 Molecular Psychiatry (IF=13.437) 2022년 7월 15일 자에 게재됐다.
 
논문은, 지금껏 분석이 까다로워 접근이 어려웠던 비(非) 부호화 유전체 영역에 대하여 염색질 상호작용이라는 새로운 발상으로 접근함으로써 자폐증의 원인을 규명해 낼 수 있다는 내용이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자폐질환뿐만 아니라 치매와 조현병과 같은 다양한 정신질환에 대해 유전체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오고 있다. 현재, 아시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한국인 신경발달장애 가족의 혈액샘플을 사용해 유전체 연구를 심화시키는 중이다. 김 임상조교수는 조현병 유전체 연구 성과를 통해서도 2021년도에 한빛사에 등재된 바 있다. 
 
김 임상조교수는 “유전체 연구 역량은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고, 유전체 데이터에 디지털 헬스 데이터를 접목, 통합해 마침내는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정신의학적 정밀 의료 (Precision medicine) 모델을 제시하는 게 꿈”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김일빈 임상조교수는 한양대학교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카이스트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양대학교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임상분야로는 치매 등 노인정신질환 진료에 주력하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김종일·방영주 교수, 함춘...
뉴욕타임즈, 한국 ‘치매와...
정승일 교수, 3년 연속 ‘...
성모병원 김세웅 교수, 제4...
중앙대용산병원 김재규 교...
이전기사 : 대구가톨릭대병원 심동현 교수, ‘우수연제상’ 수상 (2022-07-27 14:42:27)
병원계, 올핸 ...
병원계, 올핸 종...
올 흑호년 '다져...
보령제약, 올 상반기 '영업직 ...
건보공단, 올해 '개방형 직과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자료) 급성기 뇌졸중 9차 적정성 평가 결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