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10월26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1-10-26 14:32:35
뉴스홈 > people+ > 개원 개업 > 신축·출범
2021년10월08일 17시38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고려대의료원, 고영캠퍼스 오픈 '강남 시대' 개막
10월 7일 오후 4시 존공식 개최 '고대개교 116년만'에 첫 진출

"미래의학과 사회공헌 실현하는 전초기지 될 터"

[보건타임즈] 고려대의료원이 고영캠퍼스 준공과 함께 본격적인 강남 시대를 열었다.

고려대의료원이 7일 오후 4시 강남구 청담동 87-5번지에 자리한 고영캠퍼스에서 준공식을 가졌다.(사진 고려대의료원 청담 고영캠퍼스 준공식 테이프커팅= 좌측부터 정순균 강남구청장, 김영 세종부총장, 김영훈 의무부총장, 김재호 이사장, 기부자, 정진택 총장, 장기주 교우회 수석부회장, 유진희 교무부총장, 이관영 연구부총장, 권오섭 엘앤피코스메틱 회장)

이날 행사엔 김재호 고려중앙학원 이사장을 비롯해 정진택 고려대학교 총장,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비롯한 보직자 등이 참석했으며, 온라인으로 동시 치러졌다.

이 사업을 추진하는 동안 고려대의료원 고영캠퍼스는 고려대학교 116년 역사상 첫 강남 진출이란 시대의 흐름으로 안팎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지상 10층, 지하 5층에 연 면적 1,405평의 위용을 자랑하는 고영캠퍼스는 맞춤형 특화 진료를 기반으로 한 최첨단 헬스케어 모델 창조, 융복합 연구, 사회공헌사업 등 중 미래 의학을 실현하기 위한 가장 혁신적인 도전과 탐구가 시작될 전망이다.

고려대의료원이 국내 최초로 개발해 올해 3월부터 산하 안암병원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 중인 클라우드 기반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영상검사 데이터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바로 고영캠퍼스 의료영상센터에서 시작된다.

이곳에 국내 의료기기의 해외 진출을 돕는 임상연구지원본부도 들어선다.

임상연구지원본부는 고려대의료원이 지난 2019년 9월 상급종합병원 가운데 세계 최초로 국제 의료기기 임상시험 실시기관 인증(ISO14155)을 획득하면서 만든 조직이다.

유럽 시장 진출을 원하는 의료기기 업체는 반드시 강화된 의료기기 규정(MDR)에 따라 ISO14155 규격에 맞는 임상 데이터를 제출해야 해 고려대의료원이 인증을 받으면서 국내 임상시험도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는 게 고려대의료원의 설명이다.

고영캠퍼스는 고령사회 진입과 C19 확산 등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홈헬스케어 분야 연구기지의 역할도 담당한다.
이와 함께 한국형 홈 헬스케어 개발 연구를 통한 고령사회의 사회적 문제인 돌봄서비스를 질적으로나 제도적으로 선도해나갈 계획이다.

또 하나 눈여겨볼 것으로 의료원장 직속의 사회공헌사업본부가 입주한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고려대의료원은 최근 C19를 비롯해 국가적 재난이 닥칠 때마다 의료기관의 사회적 역할과 가치 실현을 강조하며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왔다.

사회공헌사업본부는 앞으로 의료봉사, 국제보건사업, 통일보건의료사업, 국가재단대응 등 기존에 해오던 고려대의료원의 사회공헌사업을 더욱 체계적이면서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김재호 이사장은 "고려대의료원은 고영캠퍼스를 통해 미래 의학을 선도, 의료의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새로운 모델을 보여줄 것"이라며, "고대의료원을 아껴 지원해주시는 분들의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택 총장은 "고영캠퍼스의 준공이 고려대의료원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성장하는 전환점이 되리라 굳게 믿는다"면서 "그저 좋은 고대의료원이 아니라 위대한 KU Medicine이 되기 위해 모두 함께 힘과 지혜를 모으자"며 독려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고영캠퍼스는 고려대 역사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청담이라는 새로운 거점에서 미래의학을 실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초일류 의료기관으로 도약하는 모습을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고영캠퍼스는 기존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을 비롯해 3개 병원(안암·구로·안산병원), 정릉 메디사이언스 파크와 함께 고려대의료원의 '5CAMPUS' 플랜의 핵심축으로서 '세계 초일류 KU Medicine' 실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신축·출범섹션 목록으로
국내 최초 CT 검진 버스 '...
중앙대병원 홍준화 교수 '...
한국신약개발연구조합, 'K-...
국제소화기내시경네트워크,...
일동제약–천랩 '마이...
이전기사 : C19로 지친 환자와 의료진 쓸 '오아시스 선별진료소' 오픈 (2021-08-10 15:28:33)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자료) 기술이전 대상 질환 모델 동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