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9월19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1-09-17 19:09:40
뉴스홈 > 기관/단체
2021년07월27일 16시29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인증원, 안전한 ‘코로나19’ 예방접종 위한 환자 참여 캠페인 진행

[보건타이임즈]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임영진, 이하 ‘인증원’)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시 발생할 수 있는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환자 참여 캠페인 ‘먼저 말해주세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6월 3일에 발령한 환자안전 주의경보 ‘환자에게 처방되지 않은 다른 의약품 투여’의 후속 조치로,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하여 보건의료인뿐만 아니라 전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된다.
 
환자안전 주의경보에서는 의료인이 지켜야 할 투약의 기본 원칙인 5 Right(정확한 환자·의약품·용량·시간·투여경로) 준수를 강조했다면,캠페인은 환자중심의 안전문화 조성 및 ‘코로나19’ 예방접종과 관련한 환자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보건의료인과 소통해야 한다는 점에서 진행된다.

캠페인의 주요 내용은 안전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 접종 대상자가 보건의료인에게 ▲ 이름과 생년월일(또는 등록번호), ▲ 경험한 의약품 이상사례, ▲ 접종받을 백신 종류 및 차수를 먼저 말하도록 권고하는 내용이다.

자신이 예약하고 안내받은 ‘코로나19’ 백신의 정보를 정확히 인지하고 관련 내용을 보건의료인에게 먼저 알려줌으로써 예방접종으로 인한 환자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인증원은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에서도 적극적으로 캠페인을 홍보할 수 있도록 현수막, 배너, 포스터, 전단지 등 다양한 형태의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한다.

특히 이번 캠페인은 안전하고 신속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통해 하루빨리 ‘코로나19’ 상황이 종식되길 바라는 한마음으로 국가 환자안전의 컨트롤타워인 중앙환자안전센터와 정부부처, 유관기관, 환자단체 등 총 6개 기관이 함께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임영진 원장은 “안전한 의료환경 구축을 위해서는 보건의료인의 적극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환자안전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 등 전 국민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하며, “이번 환자 참여 캠페인이 올바른 환자안전 문화 조성과 환자중심 환자안전활동의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며, 전 국민이 안심하고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고 같은 유형의 환자안전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인증원이 앞장서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기관/단체섹션 목록으로
치위협, ‘치과위생사 홍보...
도협, 롯데카드와 MOU 체결
건보공단, ‘아름다운 하루...
심사평가원, '라니티딘 위...
강남 부유층 자녀조직 ‘역...
다음기사 : 의료기기조합, ‘세계일류상품’ 접수 시작 (2021-07-28 17:58:35)
이전기사 : 건협, '전국 초등학생 금연글짓기 공모전' 수상 (2021-07-22 08:26:28)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보공단, '올 제3차 개방형 ...
심사평가원, '정규직 약사 15...
제약바이오협회·KIMCo·AI신...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논문) Hypofractionated volumetric-modulated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