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6월13일sun
기사최종편집일: 2021-06-11 19:07:58
뉴스홈 > people+ > 공개강좌 > workshop
2021년05월11일 16시10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서울의대 환경보건센터, 마이크로바이옴 워크숍 개최

[보건타임즈] 환경부 지정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센터장:홍윤철)에서 주최하는 “2021년도 제1회 EDC 코호트 워크숍”이 마이크로바이옴을 주제로 오는 5월 14일(금)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열린다.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은 특정 환경에서 존재하고 있는 모든 종류의 미생물과 그 유전체를 지칭하는 단어이다. 인간에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과 성장, 발달 및 질환 발생 사이 밀접한 관련이 밝혀지며 점차 각광받고 있는 연구 분야다.

특히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은 영유아기에 완성되어 성인기 질병 발생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 환경유해요인의 영향으로 인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나, 세계적으로 이 분야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지요셉 ㈜에이치이엠 대표가 ‘임상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에 대해, 임연희 코펜하겐대 교수가 ‘어린이에서 내분비계 교란물질과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강의를 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 조치 준수를 위해 온라인 동시중계로 진행한다.

홍윤철 교수(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장)은 “마이크로바이옴과 환경유해요인을 함께 연구한다면 인간의 유전자로 모두 설명되지 않는 생애 초기 환경유해요인 노출과 성인기 질환 발생 사이 기전을 밝힐 수 있을 것”라며, “이번 워크숍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첨단 의학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workshop섹션 목록으로
녹십자, ‘2013 생산혁신 ...
고대의대, ‘2012 통합교육...
대한응급의학회, 신임 임원...
세종병원, 의료인 역량 강...
국립중앙의료원, 2018년 호...
이전기사 : 건국대, 23일 '당뇨병 인슐린펌프 워크숍(비대면 세미나)' 개최 (2021-04-22 09:04:49)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GC 헬스케어 부문 계열사, '올...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논문) Radiological assessment schedule for high-.....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