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회사소개 시작페이지로 즐겨찾기추가 기자회원신청
[모바일모드] 로그인 회원가입
2021년05월11일tue
기사최종편집일: 2021-05-11 19:01:01
뉴스홈 > 동정
2021년05월03일 16시26분
글자크기 기사내용 이메일보내기 뉴스프린트하기 뉴스스크랩하기
분당서울대병원 정진행 교수, 'WHO 흉부종양 교과서' 집필
폐, 흉선, 심장 조직 종양 다룬 '제5판'에 세계적 석학과 함께 저자로 참여

2015년 이후 6년 만에 개정 '제5판' 출간
변화 많았던 '폐암 병리학적 분류와 진단적 정의 등' 자세하게 수록
정 교수 제1장 '폐암의 상피 기원 암종' 부분 집필

[보건타임즈] 분당서울대병원 병리과 정진행 교수(사진)가 WHO(국제보건기구)에서 발간하는 '폐, 흉선, 심장 조직 종양의 WHO 분류 제 5판(WHO classification of Tumours of the Lung, Pleura, Thymus and Heart. 5th edition)' 교과서(아래 사진 겉표지) 집필에 참여했다.

3일 분당서울대병원에 따르면 이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WHO classification of Tumours' 시리즈 중 하나인 '폐, 흉선, 심장 조직 종양의 WHO 분류' 교과서가 2015년 이후 6년 만에 개정돼 제5판이 출간됐다.

이번 개정판엔 그동안 유전자 변이 표적 바이오마커의 개발과 치료제 승인, 면역치료 관련 바이오마커와 치료제 개발 등 변화가 많았던 폐암의 병리학적 분류, 진단적 정의, 병리진단과 연관된 환자의 치료 방침 등 자세한 내용이 수록됐다.

개정판에는 미국의 윌리엄 D. 트래비스(William D. Travis) 등이 공동으로 편집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폐암 전문가들이 저자로 참여했다.
이번에 정 교수는 제1장 '폐암의 상피 기원 암종' 부분을 집필했다.

최근 폐암은 암 유전자 EGFR, ALK, ROS1, Braf 등을 타겟으로 한 표적치료제와 면역항암제의 개발로 환자들의 생존율이 높아진 가운데 치료의 기반인 폐암의 병리학적 진단과 치료제 선택에 중요한 바이오마커의 발현이 가장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정 교수는 국내 폐암 환자에게서 확인이 된 EGFR 유전자 변이의 현황을 조직학적 유형별로 분석해 비흡연자, 여성, 유두 상 모양의 선 암종에서 EGFR 유전자 변이가 60% 이상으로 매우 높게 발생함을 보고한 바 있다.
또 남성 흡연자라도 선암종 폐암 환자 약 30%에서 EGFR 유전자 변이가 있음을 밝혀냈으며 이런 병리학적 유형의 폐암 환자는 표적치료제의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제시했다.

최근엔 ‘폐암의 암세포가 전파하는 양식이 다른 암과 달리, 비어있는 폐 공간 내부에서 떠다니는 암세포의 정도가 재발률과 관련이 있으며, '이런 특성을 가진 폐암 환자는 수술 이후에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는 최초의 전향적 연구 결과를 미국 병리학회지에 발표해 크게 주목을 받았다.

나아가 국내에 많은 간유리 음영(흉부 CT에서 유리를 갈아 놓은 듯 뿌옇게 보이는 폐의 음영)으로 나타나는 조기 폐암의 경우 폐 공간 내부에서 떠다니는 암세포의 특성이 있는 환자는 재발률이 9배에 달한다는 결과를 발표, 폐 공간을 침투하는 암세포의 유무가 병리학적으로 판단돼야 함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 교수는 "WHO 흉부종양 교과서에는 폐암 분야의 최신 지견이 방대하게 수록된 만큼 이 분야 전공자와 임상 의사들에게 표준 진료 지침을 제공, 가이드 역할을 해주는 교과서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폐암을 비롯한 흉부종양의 진단과 치료 성적의 향상을 위해 연구와 학술 활동을 계속해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뉴스스크랩하기
조현진 (bktimes@naver.com)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동정섹션 목록으로
민유홍 교수, 대한혈액학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
연세의대 김도영 교수 유럽...
박장상 명예교수 ‘국제공...
중앙대병원 김상욱 교수 대...
다음기사 : 경희대병원 유명철 교수, 재활의학회 우수 포스터상 수상 (2021-05-06 08:34:30)
이전기사 : 오주형 경희대병원장, 상급종합병원협의회 신임회장 선출 (2021-05-03 15:16:27)
건보 일산병원...
건보 일산병원, 3...
상급종합과 국립 ...
건강보험공단, 올 상반기 '체...
일동제약그룹, 상반기 신규 수...
GC 헬스케어 부문 계열사, '올...
보령제약, 올 하반기 'ETC 영...
올 하반기 '식‧의약R...
논문) Surgical Merits of Open, Laparoscopic, ...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알립니다 보도자료 기사제보 정기구독